기업 CSR 활동의 목적 귀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관한 연구: 죄악 산업의 경우를 중심으로An Examination on Publics’ Attributions on CSR Motives: Focusing on the Case of Sin Industry
- Other Titles
- An Examination on Publics’ Attributions on CSR Motives: Focusing on the Case of Sin Industry
- Authors
- 김효숙
- Issue Date
- Dec-2016
- Publisher
- 한국PR학회
- Keywords
- CSR; attributions; congruence; communication channel; sin industry; CSR; 귀인; 적합성; 커뮤니케이션 채널; 죄악 기업
- Citation
- 홍보학연구, v.20, no.5, pp.22 - 44
- Journal Title
- 홍보학연구
- Volume
- 20
- Number
- 5
- Start Page
- 22
- End Page
- 44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8347
- DOI
- 10.15814/jpr.2016.20.5.22
- ISSN
- 1229-2869
- Abstract
- 본 연구는 기업 CSR 활동의 진정성을 의심하게 만드는 요인들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파악해 보고자 하였다. CSR 활동 분야의 적합성과 CSR 활동에 대한 정보를 커뮤니케이션하는 채널 등의 두 가지 요인을 독립 변인으로 선정하고 이들 독립변인들이 공중의 진정성 귀인 판단에 미치는 영향을 실험을 통해 검증해 보았다. 특히, 본 논문은 산업군을 조절 변인으로 설정하여 기업이 속한 산업군에 의해 두 가지 독립 변인이 공중들의 귀인에 미치는 영향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고찰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이때, 산업군을 죄악 산업과 비죄악 산업으로 분류하였다. 연구 결과, 적합성이 높은 영역과 기업 자체 채널을 활용한 커뮤니케이션에 대해서는 참가자들이 진정성을 낮게 귀인하는 경향을 보였는데 이러한 경향은 그 CSR 활동의 행위자가 죄악 산업에 속한 경우 더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즉, 공중들이 진정성을 의심할 만한 CSR 활동의 경우 그 주체가 죄악 산업에 속한 기업이면 부정적인 반응이 더 증폭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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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Journalism, Public Relations & Advertising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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