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가부장’ 시대의 자녀 교육 문제와 아버지의 역할: 자크 라깡(Jacques Lacan)의 정신분석학 이론을 중심으로A Study on the Problem of Education of Children in the Era of Post-patriarchy: Focus on the Psychoanalysis of Jacques Lacan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Problem of Education of Children in the Era of Post-patriarchy: Focus on the Psychoanalysis of Jacques Lacan
- Authors
- 이철
- Issue Date
- Dec-2016
- Publisher
- 한국기독교교육정보학회
- Keywords
- 탈가부장 시대; 자녀교육; 자크 라캉; 정신병; 기호학; 은유; post-patriarchy era; education of children; Jacques Lacan; psychosis; Semiology; metaphor
- Citation
- 기독교교육정보, no.51, pp.187 - 217
- Journal Title
- 기독교교육정보
- Number
- 51
- Start Page
- 187
- End Page
- 217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8374
- ISSN
- 1229-8360
- Abstract
- 본 논문의 목적은 ‘탈가부장’ 시대에서의 아버지 역할에 대해 조망하면서 이로 인해 아버지의 역할이 약화될 때 자녀의 성장과 교육에 어떤 결과를 가져오는지 정신분석학자인 자크 라캉의 이론에 근거해서 살펴보는 것이다. 여기서 아버지는 유아와 어머니의 관계에 ‘금지’의 심급 역할을 수행하는 ‘제3항’으로, 이 역할을 아버지 외에도 다른 인물에 의해 대체될 수 있다. 라캉은 지그문트 프로이트의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이론을 기호학을 활용해 새롭게 해석하면서, 유아가 아버지의 개입으로 인해 어머니에 대한 욕망을 억압하고 사회(혹은 상징계)에 진입할 때 어머니에 대한 욕망은 상징계의 다른 것들로 대치(혹은 치환)되면서 은유 작용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 때 획득한 은유 능력은 아동이 이후 상징계에서 정상적인 생활을 하는데 긴요한 요건이 된다. 만일 아버지의 금지 부재로 인해 유아에게 이러한 일이 발생하지 않았을 경우 이 아이는 상징계에 정상적인 안착이 어려워지고 후일에 정신병이 발병할 수 있다. ‘탈가부장’ 상황으로 인해 야기될 수 있는 아버지의 금지 부재는 편집증이나 조현병의 발생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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