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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지컬에 대한 관객의 사전지식이 공연 몰입도 및 만족도,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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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강하나-
dc.contributor.author진현정-
dc.date.available2019-03-08T19:00:20Z-
dc.date.issued2015-
dc.identifier.issn1598-3870-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10619-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뮤지컬 공연 관객의 사전지식이 공연 만족, 몰입,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있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사전지식은 객관적 지식과 경험으로 측정하였고, 충성도는 재관람과 추천의사로 구분하여 조사하였다. 조사대상은뮤지컬 ‘프랑켄슈타인’을 관람하기 위해 공연장을 찾은 관객 245명이며, 응답자료를이용하여 요인분석과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진행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이요약된다. 첫째, 뮤지컬 관객의 사전지식 중 경험은 공연 몰입과 만족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나, 객관적 지식은 공연 몰입과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나타났다. 둘째, 관객의 공연 몰입은 공연에 대한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것으로 확인되었다. 마지막으로, 관객의 공연에 대한 만족은 공연을 재관람하거나타인에게 추천하는 충성도에도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dc.description.abstractThis study investigates the effect of audience’s prior knowledge on his/her satisfaction, commitment, and loyalty toward performance, focused on musical performance. Prior knowledge is measured by objective knowledge and experience, and loyalty is measured by intention of revisiting and recommendation, based on model specifications in previous studies. A total of 245 reponses were collected from the audience who visits the Choong-moo theater to watch the musical Frankenstein. For the data, a structural equation model was estimated using AMOS. Main findings were as follow. First, audience’s experience had no effect on performance commitment and satisfaction, but audience’s objective knowledge had statistically significant effects on performance commitment and satisfaction. Second, it was identified that audience’s commitment toward performance had a significant effect on satisfaction. Finally, his/her satisfaction of performance affected positively on loyalty toward the performance.-
dc.format.extent28-
dc.publisher한국예술경영학회-
dc.title뮤지컬에 대한 관객의 사전지식이 공연 몰입도 및 만족도,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dc.typeArticle-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예술경영연구, no.35, pp 5 - 32-
dc.identifier.kciidART00202784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32-
dc.citation.number35-
dc.citation.startPage5-
dc.citation.title예술경영연구-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Musical-
dc.subject.keywordAuthorAudience-
dc.subject.keywordAuthorPrior Knowledge-
dc.subject.keywordAuthorObjective Knowledge-
dc.subject.keywordAuthorExperience-
dc.subject.keywordAuthorCommitment-
dc.subject.keywordAuthorLoyalty-
dc.subject.keywordAuthor뮤지컬-
dc.subject.keywordAuthor관객-
dc.subject.keywordAuthor사전지식-
dc.subject.keywordAuthor객관적 지식-
dc.subject.keywordAuthor경험-
dc.subject.keywordAuthor몰입도-
dc.subject.keywordAuthor만족도-
dc.subject.keywordAuthor충성도-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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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in, Hyun Joung
경영경제대학 (경제학부(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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