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S 디자인 프로세스를 활용한 제품 서비스 디자인 개발 - 커피전문점 서비스 디자인 개발 -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고경은 | - |
dc.contributor.author | 김원경 | - |
dc.date.available | 2019-03-08T22:42:42Z | - |
dc.date.issued | 2014 | - |
dc.identifier.issn | 2287-4089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12778 | - |
dc.description.abstract | 전통적인 제조 중심 사회에서 서비스 중심 산업으로 바뀌면서 소비자의 역할은 변화하고 있다. 소비자의 역할은 커지고 있으며 소비자와 공급자 간의 상호작용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 디자인이 개발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수요가 많은 서비스업 중 하나인 커피전문점을 아이템으로 선정해 PSS 디자인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커피전문점내에서 소비자가 커피전문점이 제공하는 다양한 프로모션을 손쉽게 경험할 수 있는 터치스크린화면이 내장된 진동벨 서비스 디자인을 제안한다. PSS 디자인 프로세스를 통해 각 단계와 이해관계자, 요구조건 도출 등 총체적인 관점에서 접근 및 관찰하였고, 서로간의 상호작용이 극대화될 수 있도록 서비스들을 체계적으로 구체화시켰다. 그 결과 커피 주문 완료 후 대기 시간에 소비자는 터치스크린 진동벨이 제공하는 다양한 프로모션 경험과 포인트 관리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고, 커피전문점은 제공한 프로모션과 포인트를 소비자가 자연스럽게 인지시키고 다음에 재 구매를 유도해 다른 커피전문점과 차별화된 마케팅으로 성공적인 브랜드 확립에 기여할 수 있다. | - |
dc.format.extent | 16 | - |
dc.publisher | 디자인융복합학회(구.한국인포디자인학회) | - |
dc.title | PSS 디자인 프로세스를 활용한 제품 서비스 디자인 개발 - 커피전문점 서비스 디자인 개발 - | - |
dc.type | Article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v.13, no.6, pp 77 - 92 | - |
dc.identifier.kciid | ART001942587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citation.endPage | 92 | - |
dc.citation.number | 6 | - |
dc.citation.startPage | 77 | - |
dc.citation.title |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 - |
dc.citation.volume | 13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rvice design | - |
dc.subject.keywordAuthor | PSS design | - |
dc.subject.keywordAuthor | UX design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rvice design | - |
dc.subject.keywordAuthor | PSS 디자인 | - |
dc.subject.keywordAuthor | UX 디자인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84, Heukseok-ro, Dongjak-gu, Seoul, Republic of Korea (06974)02-820-6194
COPYRIGHT 2019 Chung-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