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돕기 캠페인에서 공감적 관심과 소구 유형이 미치는 영향에 관한 탐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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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이승조-
dc.contributor.author정다운-
dc.date.available2019-03-08T23:41:20Z-
dc.date.issued2014-
dc.identifier.issn1226-8593-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1334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장애인 돕기 캠페인에 대한 반응에 공감적 관심과 소구 유형(이성적/감성적)이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공감적 관심은 이타적 동기를 활성화하는 감성적 개인 성향을 지칭한다. 실험은 2단계로 구성하였는데,1단계에서는 피험자들의 공감적 관심의 정도를 측정하고 2단계에서는 이성적 소구와 감성적 소구로 차별화된 캠페인을 보여주었다. 이에 따라 전체 실험은 공감적 관심(2) ✕ 이성적/감성적 유형(2)으로 설계되었다. 그 결과, 돕기 태도와 행위 의도의 측정에서 공감적 관심과 소구 유형의 상호작용이 도출되었다. 이성적 소구에서 공감적 관심이 높은 개인들이 낮은 개인들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호의적인 반응을 보여주었다. 감성적 소구에서는 공감적 관심이 높고 낮음에 따라 차이가 없었다. 이 결과로부터 이타적 성향인 공감적 관심이 높은 개인들에게 이성적 소구가 더 유용하다는 해석이 가능하여, 감성적 소구의 중요성을 강조해온 과거 돕기 캠페인 연구의 내용과 차별화된다.더 유용하다는 해석이 가능하여, 감성적 소구의 중요성을 강조해온 과거 돕기 캠페인 연구의 내용과 차별화된다.-
dc.description.abstractThe current study investigates the impacts of empathic concern, as a personal trait, and rational/emotional appeal on responses over the campaigns to help the disabled. Empathic concern is an emotional personality known as strongly activating altruistic motivations. The experiment proceeded at two stages that in the first stage, the personal disposition was measured and in the second stage, the condition of appeal type was presented. Thus, the whole experimental design was empathic concern(2) × appeal type(2) on attitudes and behavioral intention. Individuals high in empathic concern showed higher ratings, compared to people low, on attitudes and behavioral intention in the condition of rational appeal. The difference between high and low empathic concern in the condition of emotional appeal was small.-
dc.format.extent10-
dc.publisher한국감성과학회-
dc.title돕기 캠페인에서 공감적 관심과 소구 유형이 미치는 영향에 관한 탐색-
dc.typeArticle-
dc.identifier.doi10.14695/KJSOS.2014.17.2.25-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감성과학, v.17, no.2, pp 25 - 34-
dc.identifier.kciidART001895409-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34-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25-
dc.citation.title감성과학-
dc.citation.volume17-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Campaign for Helping the Disabled-
dc.subject.keywordAuthorPersonal Disposition-
dc.subject.keywordAuthorEmpathic Concern-
dc.subject.keywordAuthorRational/Emotional Appeal Type-
dc.subject.keywordAuthorAttitudes-
dc.subject.keywordAuthorBehavioral Intention-
dc.subject.keywordAuthor장애인 돕기 캠페인-
dc.subject.keywordAuthor공감적 관심-
dc.subject.keywordAuthor이성적 소구-
dc.subject.keywordAuthor감성적 소구-
dc.subject.keywordAuthor태도-
dc.subject.keywordAuthor행위의도-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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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대학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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