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방송 전문가들의 재난방송 인식사례 연구: 2011년 우면산 산사태 보도를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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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강진숙 | - |
dc.contributor.author | 김정윤 | - |
dc.date.available | 2019-03-09T00:37:46Z | - |
dc.date.issued | 2014 | - |
dc.identifier.issn | 1229-0254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13759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재직 중인 기상방송 전문가들의 재난방송 인식사례를 분석하여 향후 재난과 위험에 체계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방송보도 시스템의 개선 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최근 5년 사이에 국내에서 발생한 기상 재난 가운데 가장 규모가 큰 사례인 2011년 우면산 산사태에 대한 재난 예보에 중점을 두어 분석하고자 한다. 분석의 초점은 재난방송의 목표와 문제점, 개선방안에 대한 기상 전문가들의 인식 사례를 수집하여 심층적 분석을 행하는 데 있다. 분석방법은 질적연구방법 중에서도 면대면 심층인터뷰, 이메일 인터뷰 그리고 전화 인터뷰를 병행하여 자료 수집 및 분석결과를 도출하고자 한다. 이 연구의 의의는 현직 기상 전문가들의 현장 경험과 전문성에 기반한 재난방송 인식자료를 채택하여 재난방송의 문제점 진단 및 개선방안을 정립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있다. | - |
dc.format.extent | 36 | - |
dc.publisher | 한국방송학회 | - |
dc.title | 기상방송 전문가들의 재난방송 인식사례 연구: 2011년 우면산 산사태 보도를 중심으로 | - |
dc.type | Article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방송학보, v.28, no.1, pp 7 - 42 | - |
dc.identifier.kciid | ART001848390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citation.endPage | 42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7 | - |
dc.citation.title | 한국방송학보 | - |
dc.citation.volume | 28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재난방송 | - |
dc.subject.keywordAuthor | 기상방송 | - |
dc.subject.keywordAuthor | 우면산 산사태 | - |
dc.subject.keywordAuthor | 위험커뮤니케이션 | - |
dc.subject.keywordAuthor | disaster broadcast | - |
dc.subject.keywordAuthor | weather broadcast | - |
dc.subject.keywordAuthor | Umyun Mountain landslide | - |
dc.subject.keywordAuthor | Risk Communicatio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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