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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이용자의 몰입경험과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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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이강유-
dc.contributor.author성동규-
dc.date.available2019-05-28T09:35:19Z-
dc.date.issued2018-
dc.identifier.issn1598-4877-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18853-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은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온라인 영상 서비스의 인지된 특성이 이용자의 긍정적인 몰입 경험과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 알아보고자한다. 연구를 위해 평소 유튜브를 이용하는 20-30대 응답자 289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고, 이후 위계적 회귀분석을 사용해 변인 간 관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유튜브의 상호작용 특성과 추천 서비스의 새로움, 콘텐츠의 다양성, 콘텐츠의 오락성이 모두 개인의 몰입 경험 하위차원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한편 추천 서비스의 정확성은 개인의 몰입 경험에는 유의한 영향이 없었으나, 만족 수준에는 긍정적 영향을 주었다. 마지막으로 몰입은 이용자의 만족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유튜브의 특성과 만족을 일부 매개한다는 사실도 확인했다. 이 같은 연구결과는 온라인 영상 플랫폼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의 인식과 경험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며, 이용자의 만족을 위해 실무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안들을 제시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dc.description.abstractThis study is designed to investigate how the perceived characteristics of the online video services affect the ‘flow’ as positive experience and satisfaction of users. For the study, we conducted a questionnaire survey on 289 people using YouTube, and then analyzed the relationships among variables using 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 As a result, it was confirmed that interactivity, newness of recommendation service, diversity of content, and entertainingness of contents all affect the lower level of flow experience. On the other hand, the accuracy of the recommendation service did not affect the flow experience, but positively affects the level of satisfaction. Finally, it is also confirmed that flow has a direct effect on user satisfaction, and mediates relationship between the characteristics of YouTube and satisfact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helpful to understand user 's perception and experience of online video platform service and suggest the discussion points to be considered by the industry to satisfy users.-
dc.format.extent16-
dc.publisher한국콘텐츠학회-
dc.title유튜브 이용자의 몰입경험과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dc.title.alternativeFactors Influencing on the Flow and Satisfaction of YouTube Users-
dc.typeArticle-
dc.identifier.doi10.5392/JKCA.2018.18.12.660-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18, no.12, pp 660 - 675-
dc.identifier.kciidART002425159-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675-
dc.citation.number12-
dc.citation.startPage660-
dc.citation.title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dc.citation.volume18-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YouTube-
dc.subject.keywordAuthorOnline Video Service-
dc.subject.keywordAuthorFlow-
dc.subject.keywordAuthorRecommendation Service-
dc.subject.keywordAuthorInteractivity-
dc.subject.keywordAuthor유튜브-
dc.subject.keywordAuthor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dc.subject.keywordAuthor몰입-
dc.subject.keywordAuthor추천 서비스-
dc.subject.keywordAuthor상호작용성-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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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g, Dong Kyoo
사회과학대학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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