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디자인에서 영화 용어와 기법의 할용과 해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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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최성익 | - |
dc.contributor.author | 정석길 | - |
dc.date.available | 2019-05-29T01:35:40Z | - |
dc.date.issued | 2013 | - |
dc.identifier.issn | 1598-2319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19485 | - |
dc.description.abstract | 산업디자인 분야에서 사용되어지는 용어들을 보면 영화에서 차용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영화가 시각 예술을 바탕으로 한 종합 예술이면서 상업 예술이기 때문이며 예술을 바탕으로 한 가장 큰 산업이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컴퓨터 이후 디지털 매체의 등장은 예술 작품 그 자체의 성격과 특성, 그리고 그것의 생산 방식과 수용방식에 전면적인 변화를 초래했다. 탈물질화되고 비물질성이 강화되는 현 디지털 시대의 특성상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사물을 사용하는 부분이나 정보를 획득하는 방식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이는 디지털 디바이스를 사용하는 것에 있어서 사용자의 편의뿐만 아니라 구매에도 많은 영향을 끼친다. 또한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스틸 사진과 같은 정적인 인터페이스가 아닌 동영상과 같은 동적인 인터페이스로의 이행으로 발전 될 것이다. 이러한 시청각을 중심으로 한 매체로서 관객과의 소통을 하고 새로운 체험을 주는 가장 큰 대표적인 산업 분야가 영화이기 때문에 영화에서 사용되어지는 기법과 용어인 시놉시스, 시나리오, 스토리보드, 콘티, 장르, 스타일, 플롯, 시퀀스 등이 광고, 게임, 디자인 분야 등 에서도 사용되는 것일 것이다. 이러한 영화의 기법이 앞으로 도래할 사이버 스페이스 시대에 디자인 분야에서 충분히 고려되어져야 할 것이며 그러기 위해선 영화에서 사용되어지는 용어가 무엇인지를 알고 그에 따른 디자인 분야에서는 어떠한 방식으로 수용되어 지고 있으며 어떻게 사용되어 질수 있는지를 연구하였다. | - |
dc.description.abstract | There are many terminologies of the movie used in industrial design field because the movie is the composit arts based on visual arts and commercial arts and also it is biggest industry based on art. After computer, the advent of digital media has led to change nature and characteristics of art and also its production method and acceptable way. At the current digital age that enhances de-materialized and immateriality characteristics, user interface has been change the way of obtaining information and use of object. It influence to the user's convenience to use device and purchase. In addition, interface will be developed to dynamic interface as movie rather than static interface as still image. Because the movie is the largest representative industry focused on audio-visual media, the techniques of the movie such as synopsis, scenario, storyboard, continuity, genre, style, plot, and sequence are used in the field of advertising, game, design and so on. Design field has to fully consider to use the techniques of film for cyberspace era that comes forward. Do that so, study the techniques of film and way to accept and use that in design field. | - |
dc.format.extent | 9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디지털디자인학회 | - |
dc.title | 산업디자인에서 영화 용어와 기법의 할용과 해석 | - |
dc.title.alternative | Interpretation and utilization of the terminology and technique of film in industrial design | - |
dc.type | Article | - |
dc.identifier.doi | 10.17280/jdd.2013.13.4.062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13, no.4, pp 633 - 641 | - |
dc.identifier.kciid | ART001812977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citation.endPage | 641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633 | - |
dc.citation.title | 디지털디자인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13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subject.keywordAuthor | Film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rminology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dustrial Desig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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