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TV홈쇼핑과 스마트 미디어 재구매 의도의 관계 요인 분석 연구- 관계결속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복준-
dc.contributor.author장석준-
dc.date.available2019-03-08T05:38:20Z-
dc.date.issued2018-
dc.identifier.issn1598-4877-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2575-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홈쇼핑과 이용자 간 지속적이고 호의적인 관계를 구축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하고자 TV 홈쇼핑과 애플리케이션 홈쇼핑에 대한 서비스 품질 요인이 관계결속을 매개로 스마트 미디어를 통한 홈쇼핑 상품의 재구매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홈쇼핑에 대한 관계결속은 특정 서비스 품질 요인과 재구매 의도 사이에 형성된 영향관계를 완전 매개 혹은 부분 매개하여 브랜드자산 구축 과정을 따르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때 관계결속의 매개효과는 홈쇼핑 플랫폼에 따라 상이하게 제시되었는데, TV+애플리케이션 집단의 TV 홈쇼핑 이용에 대한 관계결속은 아무런 매개효과를 갖지 않았다. 또한, 이용자의 평소 미디어 이용 습관에 따라 홈쇼핑에 대한 서비스 품질 요인이 관계결속을 매개로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가 상이하였다. 본 연구는 이상의 결과에 대해 신기술 채택 및 브랜드자산과 관련된 이론 및 개념을 적용하여 홈쇼핑 상품 구매 시 이용되는 플랫폼 특성과 이용자의 평소 미디어 습관에 따라 기술수용 과정 및 브랜드자산 구축 과정이 달라질 수 있음을 검증했다는 점에서 학술적 의의를 찾고자 한다. 홈쇼핑 사업자들이 자사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 유인 방안을 고민하며 홈쇼핑 플랫폼별로 적합한 전략을 수립하는데 활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실무적 의의 역시 가지는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dc.format.extent21-
dc.publisher한국콘텐츠학회-
dc.titleTV홈쇼핑과 스마트 미디어 재구매 의도의 관계 요인 분석 연구- 관계결속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dc.typeArticle-
dc.identifier.doi10.5392/JKCA.2018.18.08.127-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18, no.8, pp 127 - 147-
dc.identifier.kciidART002377941-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147-
dc.citation.number8-
dc.citation.startPage127-
dc.citation.title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dc.citation.volume18-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TV Homeshopping-
dc.subject.keywordAuthorApplication-
dc.subject.keywordAuthorService Quality-
dc.subject.keywordAuthorRelationship Tying-
dc.subject.keywordAuthorRepurchase Intention-
dc.subject.keywordAuthorTV홈쇼핑-
dc.subject.keywordAuthor어플리케이션-
dc.subject.keywordAuthor서비스품질-
dc.subject.keywordAuthor관계결속-
dc.subject.keywordAuthor재구매의도-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 School of Media & Communi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ang, Seck Jun photo

Jang, Seck Jun
사회과학대학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