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목과 예시가 수용자의 뉴스가치 평가와이슈 지각에 미치는 영향Effects of Headlines and Exemplars on Newsworthiness and Readers’ Issue Perception
- Authors
- 유홍식
- Issue Date
- Oct-2009
- Publisher
- 한국언론학회
- Keywords
- headline; exemplar; exemplification; perception; 기사제목; 예시; 기저율 정보; 지각; 예시화 유형
- Citation
- 한국언론학보, v.53, no.5, pp 176 - 198
- Pages
- 23
- Journal Title
- 한국언론학보
- Volume
- 53
- Number
- 5
- Start Page
- 176
- End Page
- 198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27679
- ISSN
- 1229-7526
- Abstract
- 본 연구는 뉴스보도에서 기사제목과 사례의 제시방식(예시화 유형)이 수용자의 뉴스가치에 대한 평가와 이슈 지각에 미치는 독립적 영향과 상호경쟁관계를 검증하였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 2개의 유관된 실험연구를 진행하였다. <실험 1>은 기사의 초점과 일치하는 사례와 불일치하는 사례를 동수로 제시하는 사례보도(case-report)에서 기사제목의 방향이 보도 이슈의 중요성 지각과 발생 비율 예측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실험 2>는 사례의 제시방식과 기사제목의 방향이 뉴스가치에 대한 수용자의 평가와 이슈의 발생비율 예측에 미치는 상호작용적 효과를 검증하였다. 이를 살펴보기 위한 <실험 2>의 설계는 3(예시화 유형: 혼합적, 동수적, 대표적)×3(기사제목 방향: 긍정, 중립, 부정) 집단 간 요인설계였다.
<실험 1>의 분석결과, 수용자들은 중립적 기사제목이 본문의 전체적 방향을 가장 요약ㆍ함축하고 있다고 판단함에도 불구하고, 긍정ㆍ부정적 기사제목으로 보도되는 이슈를 더 중요하게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동일한 기사내용이더라도, 긍정적 또는 부정적 기사제목이 사회적으로 발생하는 사건이나 현상의 발생비율을 더 높게 지각하도록 하였다. <실험 2>의 분석결과, 수용자들은 기사의 초점과 일치하는 사례가 더 많이 제시될 때, 또는 기사제목이 부정적일 때 해당 뉴스의 가치를 더 높게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사에서 다루고 있는 보도 이슈의 발생비율에 대한 예측은 예시화 유형과 기사제목의 방향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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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ctions - College of Social Sciences > School of Media & Communi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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