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보도에서 다양한 예시화 유형이 독자의 이슈 지각과 뉴스가치 평가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유홍식 | - |
dc.date.available | 2019-07-10T04:55:39Z | - |
dc.date.issued | 2007-10 | - |
dc.identifier.issn | 1229-7526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27684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신문ㆍ시사잡지에서 예시의 균형적 또는 불균형적 사용이 독자들의 이슈 지각과 뉴스가치의 판단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총 184명의 여대생이 실험에 참여하였으며, 4(예시화 유형: 동수적, 비율적, 역비율적, 일방적 예시화) X2(시간: 실험직후, 실험 1주일 후) 집단간변인 설계로 이루어졌다. 기존 실증 연구들이 베이스레잇 정보가 독자들에 의해 쉽게 간과되고, 예시의 주효과만이 발생한다는 결과를 제시한 반면, 본 연구의 결과는 예시가 베이스레잇 정보를 압도하지 않으며, 기사 전반부에 제시되는 베이스레잇 정보가 독자들에 의해 쉽게 간과되지 않는다는 점을 보여주었다. 아울러, 동수적 예시화가 사용되는 경우, 베이스레잇 정보와 정확하게 일치하도록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 실증 연구들이 예시 효과가 최소 1~2주 정도 지속된다는 결과를 제시한 반면, 본 연구의 결과는 1주후 예시화 유형에 따른 효과는 전혀 나타나지 않음을 보여주었다. 일방적 또는 비율적 예시화 유형을 사용할 경우, 기사의 뉴스 가치가 높게 평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 - |
dc.format.extent | 21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언론학회 | - |
dc.title | 뉴스보도에서 다양한 예시화 유형이 독자의 이슈 지각과 뉴스가치 평가에 미치는 영향 | - |
dc.title.alternative | Effects of Disproportional Exemplification on Readers’ Perception of Reported Issues and Evaluation of Newsworthiness | - |
dc.type | Article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언론학보, v.51, no.5, pp 346 - 366 | - |
dc.identifier.kciid | ART001262261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citation.endPage | 366 | - |
dc.citation.number | 5 | - |
dc.citation.startPage | 346 | - |
dc.citation.title | 한국언론학보 | - |
dc.citation.volume | 51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subject.keywordAuthor | 예시 | - |
dc.subject.keywordAuthor | 예시화 | - |
dc.subject.keywordAuthor | 지각 | - |
dc.subject.keywordAuthor | exemplar | - |
dc.subject.keywordAuthor | exemplifi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perceptio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84, Heukseok-ro, Dongjak-gu, Seoul, Republic of Korea (06974)02-820-6194
COPYRIGHT 2019 Chung-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