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도서대여프로그램의 사후활동 형태가 유아의 이야기 이해력 및 어휘습득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Book Lending Program Types on Children’s Story Comprehension and Vocabulary Acquisition

Authors
송연경김민진
Issue Date
Jun-2011
Publisher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Keywords
book lending program; follow-up activity; story comprehension; vocabulary acquisition; 도서대여프로그램; 사후활동; 이야기 이해; 어휘 습득
Citation
유아교육학논집, v.15, no.3, pp 419 - 440
Pages
22
Journal Title
유아교육학논집
Volume
15
Number
3
Start Page
419
End Page
44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27885
ISSN
1229-5809
Abstract
본 연구는 도서대여프로그램의 사후활동 형태가 유아의 이야기 이해력 및 어휘습득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하여 경기도에 위치한 유치원 두 곳의 만 4세 유아 40명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두 집단 모두 도서대여프로그램을 실시하였으나 사후활동 형태를 달리하여 제공하였다. 실험집단 유아들은 책 읽기 사후활동으로 어머니와 함께 이야기 나누기를 하도록 하였으며 비교집단 유아들은 사후활동으로 그림책 내용 중 가장 기억나는 장면 그리기를 하도록 하였다. 연구결과 실험집단 유아의 사후 이야기 이해력, 어휘 검사 점수가 비교집단 유아의 사후 이야기 이해력, 어휘 검사 점수 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에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양질의 도서대여 프로그램 개발에 있어 유용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Min Jin photo

Kim, Min Jin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