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아교사를 위한 집단 멘토링의 의미탐색Exploration of the Meaning of Group Mentoring for Early Childhood Teachers

Authors
조형숙김현주
Issue Date
Feb-2005
Publisher
미래유아교육학회
Keywords
Group Mentoring; Education of Teacher; Teachers' Professional Development.; 집단 멘토링; 유아교사교육; 교사 전문성; Group Mentoring; Education of Teacher; Teachers' Professional Development.
Citation
미래유아교육학회지, v.12, no.1, pp 227 - 263
Pages
37
Journal Title
미래유아교육학회지
Volume
12
Number
1
Start Page
227
End Page
26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28300
ISSN
1229-3083
Abstract
이 연구는 유치원 교사를 위한 집단 멘토링의 의미를 탐색해 봄으로써, 집단 멘토링이 유치원 현장에서 보다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한 현실적인 방안을 모색해 보는 데 목적이 있다. 유치원 교사 5명을 대상으로 외부 전문가에 의한 집단 멘토링을 실시하였다. 멘토는 교사들과 매주 1회의 정기모임(총 15회)을 갖고, e-mail로 개별 질의 및 응답을 하였으며, 비정규적으로 수업참관 및 역할지원을 하였다. 수집된 자료로는 정기모임 토의 기록 및 참여관찰 내용, 심층면담자료, 연구자와 교사들의 저널 등이 있다. 이 자료들을 토대로 유치원 교사를 위한 집단 멘토링의 의미를 질적으로 분석한 결과, 집단 멘토링은 교사의 교수능력과 관계측면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교수능력에 있어서는 ‘반성적 사고를 통해 수업계획하기, 유아들의 반응에 귀를 기울여 상호작용하기, 실제적인 수업평가하기’로 변화되었으며, 관계에 있어서는 교사들 간에 협력과 대화의 증진과 멘토와 교사 간의 수평적 관계 형성을 들 수 있다. 집단 멘토링에서 두드러진 멘토의 역할은 ‘편안하게 하기, 안내하기, 이어주기, 자극하기, 지원하기’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 Hyung Sook photo

Cho, Hyung Sook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