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우리성의 토착심리학적 접근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박성제 | - |
dc.date.available | 2019-07-16T05:01:41Z | - |
dc.date.issued | 2004 | - |
dc.identifier.issn | 1229-6597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28565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집단성 연구의 이론들을 고찰하고 이를 통한 스포츠 우리성의 이론적 개념을 정립하여 이를 통한 스포츠 우리성 개념적 모델을 제시하였다. 스포츠 심리학분야에서는 전통적으로 서양 문화적 관점에서의 응집력 연구가 지배적이었으나 한국문화에 적용하는데 문제점이 발견되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스포츠 분야에서의 집단 응집 개념에서 다루고 있는 수행과 생활의 관점, 개인/집단주의 이론에서의 수직/수평적 관계, 한국심리학분야에서의 우리성 개념을 접목한 혼합적 관점에서의 스포츠 우리성을 도출하였다. 앞으로 이러한 문화적 차이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해결해 나아가는 것이 미래의 한국 스포츠 심리학이 해결해 가야 할 과제라고 본다. | - |
dc.format.extent | 9 | - |
dc.publisher | 한국코칭능력개발원 | - |
dc.title | 스포츠 우리성의 토착심리학적 접근 | - |
dc.title.alternative | An indigenous psychological approach to sport weness | - |
dc.type | Article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코칭능력개발지, v.6, no.2, pp 23 - 31 | - |
dc.identifier.kciid | ART001171044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citation.endPage | 31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23 | - |
dc.citation.title | 코칭능력개발지 | - |
dc.citation.volume | 6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subject.keywordAuthor | sport weness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digenous psychology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hes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horizontal/vertical relationships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dividualism/ collectivism | - |
dc.subject.keywordAuthor | 스포츠우리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토착심리학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응집 | - |
dc.subject.keywordAuthor | 수직/수평적 관계 | - |
dc.subject.keywordAuthor | 개인/집단주의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Candi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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