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웹 사이트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서의 인지된 상호작용성, 인터넷 이용동기 및 관여도The Perceived Interactivity (PI), Internet Usage Motivation, and Involvement as the Factors Affecting on the Attitude toward the Website (Ast)

Authors
황장선김은혜조정식
Issue Date
Jan-2006
Publisher
한국광고홍보학회
Keywords
상호작용성; 웹 사이트; 인터넷 광고; 이용동기; Interactivity; Website; Internet Advertising; Usage Motivation
Citation
한국광고홍보학보, v.8, no.1, pp 159 - 186
Pages
28
Journal Title
한국광고홍보학보
Volume
8
Number
1
Start Page
159
End Page
18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29322
ISSN
1738-2475
Abstract
본 연구는 웹 광고의 가장 중요한 포맷이라고 할 수 있는 기업의 웹 사이트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들을 파악하고 그들의 영향력 정도를 검증하여 궁극적으로 기업 웹 사이트의 효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전략적 제언을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으로 활용되는 다양한 기업의 웹 사이트 유형 중, 최근 업계와 학계에서 가장 주목을 받고 있는 개인 블로그의 종류인 ‘싸이월드 미니홈피’의 브랜드 미니홈피를 대상으로 그 효과의 영향요인들을 검증했다. ‘인지된 상호작용성,’ ‘인터넷 이용 동기,’ ‘관여도’ 등이 주요 영향요인으로 예측되었으며, 이 중에서 ‘인지된 상호작용성’의 ‘사용자 통제’ 및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웹 사이트에 대한 태도에 대해 매우 강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세 가지 주요 변인들의 세부적인 요소들을 모두 포함하여 예측된 웹 사이트에 대한 태도는 회귀분석 결과 4개의 세부 요인에 의하여 총 변량의 67.4%에 해당하는 설명량을 보여주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 Economics > Department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 Jung Sik photo

Cho, Jung Sik
경영경제대학 (광고홍보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