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전자책 이용활성화를 위한 이용행태 조사연구―수용자 의견 조사를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성동규-
dc.contributor.author박상호-
dc.date.available2019-07-18T04:03:54Z-
dc.date.issued2005-
dc.identifier.issn1738-0421-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29377-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수용자들의 전자책 이용활성화를 위한 이용행태 조사연구이다. 이를 위해서 전자책 이용경험이 있는 수용자들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수용자 의견조사는 인구통계학적 변인, 전자책 이용정도, 전자책 구입비용, 전자책 이용동기, 전자책 콘텐츠 만족도, 전자책 활성화를 위한 개선사항 등을 조사하였다. 연구결과를 정리하면, 첫 번째로 5개의 전자책 이용동기 중에서 습관/대화 이용동기, 이용 용이성 이용동기, 정보/지식 이용동기, 재미/휴식 이용동기 순으로 전자책 이용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며, 전자책 구입비용에는 이용 용이성 동기만이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로 7개의 전자콘텐츠 만족도 중에서 문학관련 도서와 문학 이외의 교양도서만이 전자책 이용정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자책 구입비용에 실용도서 만족도만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 번째로 7개의 전자책 활성화 방안 중에서 전자책 인식 개선, 콘텐츠의 수준 향상 순으로 전자책 이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자책 구입에는 요금인하와 콘텐츠 다양화만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dc.format.extent27-
dc.publisher한국출판학회-
dc.title전자책 이용활성화를 위한 이용행태 조사연구―수용자 의견 조사를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usage behavior for electronic book activation: Emphasized on research of audience opinion-
dc.typeArticle-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출판학연구, no.49, pp 93 - 119-
dc.identifier.kciidART001180403-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119-
dc.citation.number49-
dc.citation.startPage93-
dc.citation.title한국출판학연구-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motive of use-
dc.subject.keywordAuthore-book-
dc.subject.keywordAuthoraudience opinion-
dc.subject.keywordAuthoractivation-
dc.subject.keywordAuthor유비쿼터스-
dc.subject.keywordAuthor전자책-
dc.subject.keywordAuthoru-book-
dc.subject.keywordAuthor콘텐츠 활성화-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Cand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 School of Media & Communi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ung, Dong Kyoo photo

Sung, Dong Kyoo
사회과학대학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