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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중합성 교량의 복합스터드 전단연결부의 정적강도 평가Evaluation of Static Strength of Mixed Stud Shear Connection in Double Composite Bridges

Authors
김현호심창수윤광중이필구
Issue Date
2005
Publisher
한국강구조학회
Keywords
이중합성; 수평스터드; 복합스터드; 쪼갬강도; 하중-상대변위곡선; double composite; lying stud; mixed stud; spliting strength; l oad-slip curve
Citation
한국강구조학회 논문집, v.17, no.5, pp 549 - 559
Pages
11
Journal Title
한국강구조학회 논문집
Volume
17
Number
5
Start Page
549
End Page
55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29501
ISSN
1226-363X
2287-4054
Abstract
철도교는 강성이 주요한 설계인자이기 때문에 기존의 2거더 교량의 구조적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 이중합성 구조를 가진 철도교를 제안하였다. 일반적으로 강합성 연속교를 설계할 경우, 부모멘트 구간에 존재하는 콘크리트 바닥판은 인장에 저항하지 못한다고 가정. 부모멘트 구간에서는 합성단면의 강성이 감소하게 되므로 이를 보완하기 위해 강재단면이 커지게 되는데, 이러할 경우 변단면의 적용이 불가피하게 되고 강합성형으로서의 장점이 반감된다고 할 수 있다 . 이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접근법이 존재하지만 그 중에서도 경간을 확대하고 강성이 중요한 설계인자가 되는 경우에 적절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제안된 교량의 형태가 이중합성구조이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중합성 전단연결부의 거동을 파악하기 위하여 수 평스터드, 수평스터드와 수직스터드가 함께 배치된 복합스터드 부재에 대한 push-out 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결과의 분석을 통하여 기존의 설계식과의 비교를 수행하고 정적 거동을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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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im, Chang Su
공과대학 (건설환경플랜트공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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