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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산업에서 사용자 혁신을 이용한 콘텐츠개발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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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위정현-
dc.contributor.author김진서-
dc.date.available2019-07-22T04:57:17Z-
dc.date.issued2011-
dc.identifier.issn1229-9936-
dc.identifier.issn2466-1716-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29857-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워크래프트Ⅲ 카오스 사례를 통해 게임 산업에서 툴킷을 활용한 사용자 혁신에 대해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게임 산업에서 유저 툴킷이 개발 경험 혹은 개발 관련 교육을 받지 않는 유저에게 혁신의 진입장벽을 낮춰 사용자 혁신에 참여하는 것을 발견하였다. 워크래프트Ⅲ의 툴킷의 자유도는 높으나 에디터 제공을 통해 난이도는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혁신의 동기는 혁신과정 즐거움 자체와 사회적 위상이 혼재되어 있었다. 혁신 과정 중에는 오픈소스 커뮤니티와 유저 커뮤니티를 동시에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사용자 혁신을 활성화하기 위한 본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온라인게임도 유저 툴킷을 제공해야 할 것이다. 둘째, 자유도는 높이고 학습 난이도를 낮추는 노하우가 중요하다. 셋째, 유저 툴킷을 활용하여 제작한 콘텐츠를 다른 사용자와 공유할 공간을 제공해야 할 것이다.-
dc.description.abstract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analyze user innovation process with user toolkit through the case study of “WarcraftⅢ Chaos” in the game industry. User toolkit makes entry-barrier of innovation lower for user innovators who don't have much knowledge of game development. Degree of freedom of toolkit WarcraftⅢ was high, but degree of difficulty was not high with the providing of editor. Motivation of innovation was to “learn, enjoy, and pride.” Also innovators use open source and users community in innovation process. Implication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online game company needs to provide user toolkit for game users. Second, it is important to make a toolkit with high degree of freedom and low degree of difficulty. Third, open community such as app store is needed for sharing contents made with user toolkit.-
dc.format.extent22-
dc.publisher국제e-비즈니스학회-
dc.titleIT산업에서 사용자 혁신을 이용한 콘텐츠개발 사례 분석-
dc.title.alternativeThe analysis of contents development with users in IT industry-
dc.typeArticle-
dc.identifier.doi10.15719/geba.12.3.201109.419-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e-비즈니스연구, v.12, no.3, pp 419 - 440-
dc.identifier.kciidART001593449-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440-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419-
dc.citation.titlee-비즈니스연구-
dc.citation.volume12-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온라인게임-
dc.subject.keywordAuthor사용자 혁신-
dc.subject.keywordAuthor유저 툴킷-
dc.subject.keywordAuthoronline game-
dc.subject.keywordAuthoruser innovation-
dc.subject.keywordAuthoruser toolkit-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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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 Jong Hyun
경영경제대학 (경영학부(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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