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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 트러스 교량의 연결구조에 대한 실험적 연구An Experimental Study on Joint Structures of Composite Truss Bridges

Authors
심창수박재식김광수
Issue Date
2007
Publisher
한국강구조학회
Keywords
composite truss bridge; joint structure; group stud connectors; push-out test; bent stud; combined load; 복합트러스 교량; 격점부; 그룹스터드; 전단실험; 절곡스터드; 조합하중
Citation
한국강구조학회 논문집, v.19, no.3, pp 303 - 312
Pages
10
Journal Title
한국강구조학회 논문집
Volume
19
Number
3
Start Page
303
End Page
31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0027
ISSN
1226-363X
2287-4054
Abstract
경간 ∼ 정도 경간에 대해 일반적으로 강 박스 거더교에 대한 설계가 이루어지고 있다. 상부구조의 자중을 줄이기 위해서 복합트러스 교량에서 복부의 콘크리트 웹 대신에 강 사재가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복합트러스 교량의 설계 시 가장 중요한 부분 중의 하나가 콘크리트 상 하부를 연결하는 연결부의 형태이다. 이러한 접합부는 외부에서 작용하는 조합하중을 분담해야하는데, 아직 이러한 접합 구조에 대한 명확한 설계기준이 없는 실정이다. 한계상태에서 격점부의 하중전달에 대한 명확한 연구와 설계방법에 대한 조사가 필요하다. 콘크리트 상 하부를 연결하는 격점부 사재는 다양한 연결형태가 있다. 이번 논문에서는 거셋 플레이트에 용접되어진 그룹 스터드 연 결재에 관한 연구가 수행되었다. 절곡 스터드를 사용하여 수행된 전단실험을 통하여 현재의 스터드 간 최소기준 간격을 만족하는 상태에서는 현재의 설 계 규정을 사용할 수 있음을 밝혔다. 휨-전단 실험을 통해서는 조합하중이 작용하는 격점부의 상세를 개선하였다. 격점부의 인발 강도를 증진시키기 위해서 절곡 스터드가 제안되었고 그룹 스터드의 최 외측 스터드에 적용되었다. 이러한 결과들을 바탕으로 복합 트러스 교량의 개선된 격점부 상세가 개선되고 설계 방안이 제안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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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im, Chang Su
공과대학 (건설환경플랜트공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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