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공익 광고의 주제 유형별 효과: 이슈 유형(사회적-개인적)에 따른 메시지 및 수용자 변인의 영향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조용석-
dc.contributor.author황장선-
dc.date.available2019-07-29T02:59:07Z-
dc.date.issued2007-10-
dc.identifier.issn1738-2475-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0563-
dc.description.abstract공익광고의 효과에 대한 연구는 지금까지 특정 단일 주제를 대상으로 메시지 프레이밍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그 효과가 영향을 받는지에 대한 검증이 주종을 이루었다. 그러나 공익광고의 특성상 다양한 주제들이 있을 수 있으며, 그 주제들의 특성에 따라 효과적인 메시지 전략은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이 본 연구가 제기한 문제이다. 이와 더불어 다양한 수용자의 특성 역시 공익광고의 효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동시에 고려해 보았다. 이에, 본 연구는 공익광고에서 다루는 주제들을 사회적 이슈와 개인적 이슈로 구분하고, 각각 ‘환경’과 ‘교통(안전운전)’을 대상으로 실험광고물을 제작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는 기존 연구에서 사용되어 온 메시지 관련 조작 변인으로 메시지 프레이밍(긍정적-부정적)과 메시지 전략(정보적-감성적)을 포함하였으며, 수용자 관련 변인으로는 조절적 동기(예방동기-향상동기)와 개인주의-집단주의 성향, 사회염려수준 등을 포함하였다. 연구결과, 사회적 염려의 수준이 높고 집단주의적 성향을 강하게 갖고 있는 소비자들에게 있어서 공익광고의 효과가 대체로 높게 나타났다. 각 종속변인들마다 주제간 차이가 나타났으며, 특히 사회적 이슈인 경우에 집단주의적 성향의 소비자들이 더 높은 태도를 보였다. 구체적으로 보면, 개인적 이슈인 경우에는 두 집단 간의 광고태도가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조절적 동기와 메시지 프레이밍 간의 상호작용 효과도 나타났는데, 향상동기가 강한 집단은 긍정적 프레이밍이, 예방동기가 강한 집단은 부정적 프레이밍이 더 효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소비자들의 자기 조절 성향에 따라 메시지 프레이밍의 방향도 선별적으로 사용되어야 할 것임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주제와 수용자 변인을 고려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긍정적 프레이밍이 부정적 프레이밍보다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나 최근의 공익광고 흐름과 맥을 같이 하는 결과를 나타냈다.-
dc.format.extent34-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광고홍보학회-
dc.title공익 광고의 주제 유형별 효과: 이슈 유형(사회적-개인적)에 따른 메시지 및 수용자 변인의 영향-
dc.title.alternativeThe Effectiveness of PSA (Public Service Advertising) with the Types of Issues: Influence of the Characteristics of Messages and Audiences on Social v. Individual Issues.-
dc.typeArticle-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광고홍보학보, v.9, no.4, pp 71 - 104-
dc.identifier.kciidART001087487-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104-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71-
dc.citation.title한국광고홍보학보-
dc.citation.volume9-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공익광고-
dc.subject.keywordAuthor프레이밍-
dc.subject.keywordAuthor메시지전략-
dc.subject.keywordAuthor개인주의-
dc.subject.keywordAuthor자기조절동기-
dc.subject.keywordAuthor사회염려수준-
dc.subject.keywordAuthorPSA-
dc.subject.keywordAuthorFraming-
dc.subject.keywordAuthorMessage strategy-
dc.subject.keywordAuthorIndividualism-
dc.subject.keywordAuthorSocial-anxiety-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 Economics > Department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wang, Jang Sun photo

Hwang, Jang Sun
경영경제대학 (광고홍보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