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익 광고의 주제 유형별 효과: 이슈 유형(사회적-개인적)에 따른 메시지 및 수용자 변인의 영향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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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조용석 | - |
dc.contributor.author | 황장선 | - |
dc.date.available | 2019-07-29T02:59:07Z | - |
dc.date.issued | 2007-10 | - |
dc.identifier.issn | 1738-2475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0563 | - |
dc.description.abstract | 공익광고의 효과에 대한 연구는 지금까지 특정 단일 주제를 대상으로 메시지 프레이밍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그 효과가 영향을 받는지에 대한 검증이 주종을 이루었다. 그러나 공익광고의 특성상 다양한 주제들이 있을 수 있으며, 그 주제들의 특성에 따라 효과적인 메시지 전략은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이 본 연구가 제기한 문제이다. 이와 더불어 다양한 수용자의 특성 역시 공익광고의 효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동시에 고려해 보았다. 이에, 본 연구는 공익광고에서 다루는 주제들을 사회적 이슈와 개인적 이슈로 구분하고, 각각 ‘환경’과 ‘교통(안전운전)’을 대상으로 실험광고물을 제작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는 기존 연구에서 사용되어 온 메시지 관련 조작 변인으로 메시지 프레이밍(긍정적-부정적)과 메시지 전략(정보적-감성적)을 포함하였으며, 수용자 관련 변인으로는 조절적 동기(예방동기-향상동기)와 개인주의-집단주의 성향, 사회염려수준 등을 포함하였다. 연구결과, 사회적 염려의 수준이 높고 집단주의적 성향을 강하게 갖고 있는 소비자들에게 있어서 공익광고의 효과가 대체로 높게 나타났다. 각 종속변인들마다 주제간 차이가 나타났으며, 특히 사회적 이슈인 경우에 집단주의적 성향의 소비자들이 더 높은 태도를 보였다. 구체적으로 보면, 개인적 이슈인 경우에는 두 집단 간의 광고태도가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조절적 동기와 메시지 프레이밍 간의 상호작용 효과도 나타났는데, 향상동기가 강한 집단은 긍정적 프레이밍이, 예방동기가 강한 집단은 부정적 프레이밍이 더 효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소비자들의 자기 조절 성향에 따라 메시지 프레이밍의 방향도 선별적으로 사용되어야 할 것임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주제와 수용자 변인을 고려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긍정적 프레이밍이 부정적 프레이밍보다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나 최근의 공익광고 흐름과 맥을 같이 하는 결과를 나타냈다. | - |
dc.format.extent | 34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광고홍보학회 | - |
dc.title | 공익 광고의 주제 유형별 효과: 이슈 유형(사회적-개인적)에 따른 메시지 및 수용자 변인의 영향 | - |
dc.title.alternative | The Effectiveness of PSA (Public Service Advertising) with the Types of Issues: Influence of the Characteristics of Messages and Audiences on Social v. Individual Issues. | - |
dc.type | Article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광고홍보학보, v.9, no.4, pp 71 - 104 | - |
dc.identifier.kciid | ART001087487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citation.endPage | 104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71 | - |
dc.citation.title | 한국광고홍보학보 | - |
dc.citation.volume | 9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공익광고 | - |
dc.subject.keywordAuthor | 프레이밍 | - |
dc.subject.keywordAuthor | 메시지전략 | - |
dc.subject.keywordAuthor | 개인주의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자기조절동기 | - |
dc.subject.keywordAuthor | 사회염려수준 | - |
dc.subject.keywordAuthor | PSA | - |
dc.subject.keywordAuthor | Fram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Message strategy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dividualism | - |
dc.subject.keywordAuthor | Social-anxiety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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