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중학생의 부모와의 관계, 자아 존중감 및 가정교과의 가족생활영역 활용도Relationships with Parents, Self-esteem and Application of Family Life Part in Home Economics Curriculum of dle-school Students

Authors
안현선이형실
Issue Date
2007
Publisher
한국가정과교육학회
Keywords
가족생활영역 활용도; 부모와의 관계; 자아존중감.; application the family life part; relationships with parents; self-esteem
Citation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19, no.3, pp 107 - 118
Pages
12
Journal Title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olume
19
Number
3
Start Page
107
End Page
11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0572
ISSN
1225-1488
Abstract
본 연구는 중학교에 재학 중인 남녀 학생을 대상으로 성별에 따른 가정교과의 가족생활영역 활용도 차이를 살펴보고 부모와의 관계와 자아존중감이 중학생의 가정교과의 가족생활영역 활용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서울시에 거주하는 중학교 1학년의 9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후 최종 878부(남학생 437명, 여학생 441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본 연구에서 얻어진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생들의 가정교과의 가족생활영역 전체 활용도에 있어서 성별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그러나 하위영역별 활용도의 차이에서는 ‘청소년의 특성’단원에서 성별에 따른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고 있고, ‘규칙적인 생활’, ‘긍정적인 자아 정체감형성’의 문항에서 남학생의 활용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중학생들은 부모와의 관계가 긍정적일수록,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가정교과의 가족생활영역 전체 활용도가 높았고, 하위영역 ‘청소년의 특성’, ‘성과 이성교제’, ‘나와 가족관계’에서도 부모와의 관계가 긍정적일수록,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활용도가 높았다. 또한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 부모와의 관계가 긍정적일수록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실생활에서 가정교과의 가족생활영역 활용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Hyong Sil photo

Lee, Hyong Sil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