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프로그램 분위기와 프로그램 관여도에 따른 PPL효과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정현-
dc.contributor.author이명천-
dc.contributor.author김지은-
dc.date.available2019-07-31T01:57:04Z-
dc.date.issued2008-03-
dc.identifier.issn1227-8181-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0735-
dc.description.abstract급격한 매체 환경 변화로 촉발된 광고 환경의 변화로 인해 광고효과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면서, 광고주 및 실무자들은 전통적인 광고의 약점을 극복하고 설득효과를 제고시킬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모색하게 되었다. 이에 영화나드라마 속에 제품을 제시하는 대표적 혼합 메시지라 할 수 있는 PPL(product placement)은 이러한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새로운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본 연구는 국내외적으로 PPL의 활용빈도가 점증하고 있는 현실에 비해 PPL효과를 다룬 실증 연구들이 충분히 축적되어 있지 못한 국내 연구 현실을 고려하여 프로그램 분위기와 프로그램 관여도에 따른 PPL효과를 실험연구를 통해 알아보았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PPL효과(브랜드 회상과 브랜드태도)를 종속변인으로, 프로그램 분위기(긍정적/부정적)와 프로그램 관여도(고/저)를 독립변인으로 하는2×2 요인설계방안을 채택하고 대학생을 대상으로 실험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긍정적 분위기보다 부정적 분위기의 프로그램에서 제시된 PPL의 브랜드 회상이 높게 나타났고, 부정적 분위기보다 긍정적 분위기의 프로그램에서 제시된 PPL의 브랜드태도가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프로그램 분위기가 PPL에 미치는효과는 검증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프로그램 분위기와 프로그램 관여도가 PPL에 대해 상호작용효과를 유발하는가를 검증해본 결과, 브랜드 회상의 경우만 유의하게 나타나 부분적으로만 검증되었다고 할 수 있다.-
dc.format.extent21-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방송광고공사-
dc.title프로그램 분위기와 프로그램 관여도에 따른 PPL효과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PPL Effect by Program mood and Program Involvement-
dc.typeArticle-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광고연구, no.78, pp 65 - 85-
dc.identifier.kciidART00124613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85-
dc.citation.number78-
dc.citation.startPage65-
dc.citation.title광고연구-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프로그램 분위기-
dc.subject.keywordAuthor프로그램 관여도-
dc.subject.keywordAuthorPPL효과-
dc.subject.keywordAuthor브랜드 회상-
dc.subject.keywordAuthor브랜드태도-
dc.subject.keywordAuthorprogram involvement-
dc.subject.keywordAuthorprogram mood-
dc.subject.keywordAuthorPPL effects-
dc.subject.keywordAuthorbrand recall-
dc.subject.keywordAuthorattitude toward the brand-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 Economics > Department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Junghyun photo

Kim, Junghyun
경영경제대학 (광고홍보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