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 신뢰도와 의구심 및 지각된 설득 의도가 설득 메시지의 효과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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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김정현 | - |
dc.date.available | 2019-07-31T01:57:39Z | - |
dc.date.issued | 2008-02 | - |
dc.identifier.issn | 1738-6195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0753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정보원으로서 설득 매체의 신뢰도와 의구심을 다룬 연구들 및 설득지식모델을 토대로 설득 매체의 신뢰도와 의구심, 그리고 지각된 설득 의도는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가 및 이 변인들이 설득 메시지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고자 하는 의도에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세 가지 연구 문제를 설정하고 이에 대한 가설을 세워 검증해보았는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연구문제 1】은 설득 매체의 신뢰도가 매체 의구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 결과 예상한 바대로 신뢰도가 높은 매체가 전달하는 메시지에 접한 경우 낮은 매체가 전달하는 메시지에 접한 경우보다 매체 의구심이 적게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연구문제 2】는 설득 매체의 신뢰도가 지각된 설득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 결과 피험자인 대학생들이 대체로 설득 의도를 잘 지각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 인해 설득 매체의 신뢰도가 높거나 낮은 집단 모두의 경우에 지각된 설득 의도가 높게 나타나 매체 신뢰도에 따른 지각된 설득 의도의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연구문제 3】은 설득 매체의 신뢰도와 의구심 및 지각된 설득 의도는 설득 메시지의 효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 결과 예상한 바대로 신뢰도가 높은 매체가 전달하는 광고에 접한 경우 낮은 매체가 전달하는 광고에 접한 경우보다 광고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매체 의구심이 광고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네 집단(<동아일보>/<일요신문> x 다이어트 기기 광고/베개 광고) 가운데 한 집단(<일요신문>에 게재된 베개 광고에 노출된 집단)을 제외한 경우에, 그리고 지각된 설득 의도가 광고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일요신문>에 게재된 광고에 노출된 두 집단의 경우에서만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과 같은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설득 매체의 신뢰도는 의구심과 부적 관계에 있으며 설득 메시지의 효과와는 정적 관계에 있음을 알 수 있다. 아울러 매체에 대한 의구심과 지각된 설득 의도도 설득 메시지의 효과와 관련이 있는 중요한 변인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설득 효과를 제고하기 위한 설득 전략 수립에 있어 유의미한 시사점을 제공해줄 수 있을 것이다. | - |
dc.format.extent | 24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 | - |
dc.title | 매체 신뢰도와 의구심 및 지각된 설득 의도가 설득 메시지의 효과에 미치는 영향 | - |
dc.title.alternative | The influence of media credibility, skepticism of media, and perceived intention on the effect of persuasive message | - |
dc.type | Article | - |
dc.identifier.doi | 10.22174/jcr.2008.45.1.5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언론정보연구, v.45, no.1, pp 5 - 28 | - |
dc.identifier.kciid | ART001236177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citation.endPage | 28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5 | - |
dc.citation.title | 언론정보연구 | - |
dc.citation.volume | 45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subject.keywordAuthor | 매체 신뢰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매체 의구심 | - |
dc.subject.keywordAuthor | 지각된 설득 의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설득지식모델 | - |
dc.subject.keywordAuthor | 광고에 대한 태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media credibil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media skepticism | - |
dc.subject.keywordAuthor | perceived inten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persuasive knowledge model | - |
dc.subject.keywordAuthor | attitude toward the ad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Candi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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