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아를 위한 과학탐구중심 문해활동의 문해교육적 의미The meaning in literacy education of science inquiry basedliteracy activities for young children

Authors
박은주조형숙
Issue Date
Dec-2007
Publisher
한국유아교육학회
Keywords
문해(literacy) 과학탐구중심 문해활동(science inquiry based literacy activities)언어경험접근법(Language Experience Approach)과학을 통한 문해(Literacy through science)
Citation
유아교육연구, v.27, no.6, pp 355 - 382
Pages
28
Journal Title
유아교육연구
Volume
27
Number
6
Start Page
355
End Page
38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0847
DOI
10.18023/kjece.2007.27.6.016
ISSN
1226-9565
Abstract
본 연구는 유아를 위한 과학탐구중심 문해활동의 문해교육적 의미를 탐색해 보기 위한 것으로, 구체적으로는 유아의 문해학습과정에서 본 활동경험이 갖는 의미를 밝혀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연구자는 관계문헌 고찰을 바탕으로 과학탐구중심 문해활동 교수모형을 구성하였고, 경기도에 소재한 사랑 어린이집 만 4세 유아 6명을 대상으로 본 교수모형을 적용하였다. 과학탐구중심 문해활동은 2006년 9월부터 2007년 2월까지 5개월 동안 주 2회씩 총 36회 수행되었으며, 일상에서도 본 활동경험의 의미를 살펴보고자 주 3회씩 총 58회 오전관찰을 병행하였다. 수집된 자료로는 관찰 기록노트, 교사저널, 본 활동 및 오전관찰 전사본, 과학일지를 포함한 유아의 기록물 등이 있었다. 이 자료들을 질적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과학탐구중심 문해활동경험은 유아의 문해학습과정에 있어서 추론적 사고기술을 활용한 글 내용이해의 심화, 주의 깊은 관찰기술에 근거한 문자소리와 형태 인식력의 발달, 탐색적․조작적 과학경험에 기초한 어휘개념 이해의 구체화, 다감각적 과학경험이 담긴 의미 있는 읽기자료에의 몰입, 구체적․실제적 과학경험이 반영된 사실적․독창적인 쓰기의 시도, 개방적인 과학대화를 통한 글 관련 의사소통기술의 발달을 지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 Hyung Sook photo

Cho, Hyung Sook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