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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차 화재시 승강장 및 터널 환기실의 팬 작동에 따른 열 및 연기 배출 특성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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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장희철-
dc.contributor.author김태국-
dc.contributor.author박원희-
dc.contributor.author손봉세-
dc.date.available2019-07-31T05:00:36Z-
dc.date.issued2008-
dc.identifier.issn1738-7167-
dc.identifier.issn2508-6804-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1054-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화재가 발생한 전동차가 지하철 역사에 정차된 상황에서 승강장과 터널에 설치된 환기팬 작동 유무 및 전환 시간에 따른 열 및 연기 배출 특성 예측을 위하여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환기팬 작 동 방식에 따른 온도, 일산화탄소 및 가시거리 분포를 피난자의 호흡높이를 1.7m로 고려하여 비교 분석 하였다. 수치해석 결과 터널 환기팬 작동으로 인하여 승강장 내의 열 및 연기가 신속히 터널부로 배출되 었다. 또한 피난 진행 중에는 승강장 환기팬을 작동하고 피난이 완전히 완료된 후 터널에 설치된 환기팬 을 작동하는 것이 효과적인 배연방법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dc.format.extent7-
dc.publisher한국화재소방학회-
dc.title전동차 화재시 승강장 및 터널 환기실의 팬 작동에 따른 열 및 연기 배출 특성 연구-
dc.title.alternativeStudy on Heat and Smoke Exhaust Characteristics for Different Operating Modes of Platform and Tunnel Fans during a Passenger Train Fire-
dc.typeArticle-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v.22, no.1, pp 61 - 67-
dc.identifier.kciidART001267454-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67-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61-
dc.citation.title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dc.citation.volume22-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Subway fire-
dc.subject.keywordAuthorSwitch mode-
dc.subject.keywordAuthorTunnel-
dc.subject.keywordAuthorUnderground station-
dc.subject.keywordAuthorVentilation mode-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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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ngineering > School of Mechanical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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