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아의 연령에 따른 그리기표상능력과 인지능력 간의 관계An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cognitive ability andyoung children’s representational drawing ability

Authors
채영란지성애
Issue Date
2008
Publisher
한국유아교육학회
Keywords
cognitive abilit; drawing representation ability; 인지능력; 그리기표상능력
Citation
유아교육연구, v.28, no.4, pp 61 - 82
Pages
22
Journal Title
유아교육연구
Volume
28
Number
4
Start Page
61
End Page
8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1217
DOI
10.18023/kjece.2008.28.4.003
ISSN
1226-9565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만 4세에서 만 7세 유아의 인지능력과 그리기표상능력 간의 관계를 분석하는 데 있다. 연구대상은 만 4세 81명, 만 5세 91명, 만 6세 81명, 만 7세 81명으로 총 334명이었다. 연구결과 유아의 전체 그리기표상능력과 인지능력은 그리기표상능력 점수가 높을수록 인지능력 점수도 높은 것으로 보여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전체 그리기표상능력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 결과에서는 인지능력의 하위영역인 ‘동시처리’ 능력이 유아의 전체 ‘그리기표상능력’에 영향력을 미치는 예측변인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본 연구 결과는 발달에 따른 유아의 그리기 표상능력에 대한 이해뿐 아니라 그리기 표상능력과 인지능력과의 관계에 관한 이론 구축에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본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