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교양 ‘화법’ 교재 개선 방향How to Improve the Textbook of University Speech Educationas a liberal education course
- Authors
- 김미선
- Issue Date
- 2008
- Publisher
- 한민족문화학회
- Keywords
- university speech education; liberal education course; logical sequence; university speech education; liberal education course; logical sequence; 화법; 대학 교양 과목; 대학 화법 교육; 화법 교재; 화법 교육 내용 선정; 화법 유형
- Citation
- 한민족문화연구, no.26, pp 307 - 347
- Pages
- 41
- Journal Title
- 한민족문화연구
- Number
- 26
- Start Page
- 307
- End Page
- 347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1295
- DOI
- 10.17329/kcbook.2008..26.012
- ISSN
- 1598-9836
- Abstract
- 이 논문은 직장인들과 대학생들의 ‘화법’에 대한 인식 조사를 바탕으로 대학 교양 ‘화법’ 교재의 개선 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설문 조사 내용을 살펴보면 ‘화법’에 관한 직장인들의 관심이 매우 많고, 특히 화법 교육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직장인들과 대학생들 모두 높은 비율로 인정하고 있었다. 직장인들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화법 내용은 ‘토의·토론’과 ‘발표·프레젠테이션’이었고, 화법 교육으로 강조되어야 하는 내용으로는 ‘말의 조리성’과 ‘자신감’이었다. 대학생들이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화법 내용은 ‘토의·토론(39.33%)’과 ‘발표·프레젠테이션(29.33%)였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화법’ 교재 개선 방향을 제시하였다. 첫째, 일방적 말하기보다는 쌍방향 말하기가 중시되어야 한다. 둘째, 실습 위주의 교재로 개편되어야 한다. 셋째, 대학생들에게 필요한 화법 유형을 3∼4가지를 선정하여 집중적으로 다루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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