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지상파 MMS 이용의사에 대한 선택 요인 및 잠재적 시장 예측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영석-
dc.contributor.author성동규-
dc.date.available2019-08-06T03:05:12Z-
dc.date.issued2008-
dc.identifier.issn2288-3134-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1327-
dc.description.abstract지상파방송의 디지털 전환은 전 사회적으로 공적혜택을 높이는 데 목적이 있다. 이에 새롭게 거론되는 MMS는 기존 아날로그 시청자에게 더욱 다양한 선택의 기회를 부여하게 된다는 점에서 공적혜택의 목적에 부합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MMS 시행에 따른 부정적 측면에 대한 문제제기도 다양하게 거 론되고 있다. 특히 매체균형발전의 저해 요소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타 사업 자와의 갈등구조가 심화되고 있는 현실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정책결정의 기 준을 사업자 갈등논리가 아닌 수용자의 선택으로 옮길 필요성이 제기되며, 이 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실제 수용자들의 이용의사 및 영향요인, 그리고 잠재 적 수요를 예측하기 위해 수용자 실증조사를 실시하였다. 우선 MMS 이용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선택요인별 수준을 비교분석하기 위 하여, 7개의 플랫폼 이용동기(이동성․콘텐츠․경제성․시청각․용이성․이미 지․서비스)와 사회적 규범,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용이성, 미디어사용에 대 한 태도, 매체 이용량 등을 독립변인으로 투입하여 단계적 회귀분석을 시도하 였다. 그 후 MMS 시행에 따른 잠재 시장 및 매체 균형발전의 장애요소를 보 다 엄밀하게 살펴보기 위해서 5가지 MMS 유형별로 실증분석을 시도하였다. 분석결과 유형별로 상이한 잠재적 시장이 예측되었다.-
dc.format.extent27-
dc.publisher한국방송학회-
dc.title지상파 MMS 이용의사에 대한 선택 요인 및 잠재적 시장 예측-
dc.title.alternativeThe Selective Factors and Potential Market Demands on the Audiences' Use Intention of Terrestrial MMS-
dc.typeArticle-
dc.identifier.doi10.22876/kjbtr.2008.66.005-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방송통신연구, no.66, pp 103 - 129-
dc.identifier.kciidART001274275-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129-
dc.citation.number66-
dc.citation.startPage103-
dc.citation.title방송통신연구-
dc.subject.keywordAuthorTerrestrial MMS-
dc.subject.keywordAuthorAudiences' Use Intention-
dc.subject.keywordAuthorNew Platform-
dc.subject.keywordAuthor지상파 MMS-
dc.subject.keywordAuthor디지털 전환-
dc.subject.keywordAuthor잠재 시장-
dc.subject.keywordAuthor수용자 선택-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 School of Media & Communi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ung, Dong Kyoo photo

Sung, Dong Kyoo
사회과학대학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