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명품브랜드-자아 동일시가 브랜드 애착과 브랜드 몰입에 미치는 영향 - 조절초점의 조절효과 -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안광호-
dc.contributor.author이지은-
dc.contributor.author전주언-
dc.date.available2019-08-06T06:57:35Z-
dc.date.issued2009-01-
dc.identifier.issn1598-7868-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1680-
dc.description.abstract명품브랜드의 대중화에 따라 명품브랜드에 대한 다양한 연구들이 진행되어 오고 있지만 기존 연구들은 명품브랜드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규명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본 연구는 명품브랜드 소비자들이 타인에게 인정받기 위한 수단과 자아만족의 수단으로 명품브랜드를 소비한다는 관점에서 소비자와 명품브랜드간의 관계형성경로를 개발하고 브랜드 애착과 브랜드 몰입을 인과모델의 주요 구성개념으로 제시하고 있다. 또한 각 구성개념간 인과관계에서 조절초점의 조절효과도 살펴보았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브랜드 개성의 5차원 가운데 ‘생동감’, ‘성실성’ 그리고 ‘세련됨’이 소비자와 명품브랜드간의 동일시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성실성’ 요인이 브랜드 동일시에 상대적으로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국내 소비자들이 명품브랜드의 소비시 주위의 부정적 시각을 피하고 사회적 바람직성(social desirability)을 추구하는 성향이 있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 다음으로 명품브랜드에 동일시를 느끼는 소비자는 명품브랜드에 대해 애착의 관계를 형성하며 형성된 애착은 브랜드 몰입으로 이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명품브랜드에 동일시를 느끼는 소비자는 해당 명품브랜드를 통해 자아표현 욕구를 충족시킴으로써 정서적 유대관계를 형성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브랜드 동일시-브랜드 애착-브랜드 몰입의 인과관계에서 조절초점 유형의 조절효과를 살펴 본 결과 방어초점지향의 소비자 집단에서 인과 경로계수가 더욱 높게 나타났다. 이는 관계를 의식하는 성향이 높은 소비자일수록 명품브랜드와의 관계단절로 인한 손실에 대해서 민감하게 반응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dc.format.extent33-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마케팅학회-
dc.title명품브랜드-자아 동일시가 브랜드 애착과 브랜드 몰입에 미치는 영향 - 조절초점의 조절효과 --
dc.title.alternativeThe Effects of Luxury Brand-Self Identification on Brand Attachment and Brand Commitment - The Moderating Role of Regulatory Focus --
dc.typeArticle-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아시아마케팅저널, v.10, no.4, pp 1 - 33-
dc.identifier.kciidART001313935-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33-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1-
dc.citation.title아시아마케팅저널-
dc.citation.volume10-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Luxury brand-
dc.subject.keywordAuthorBrand-self identification-
dc.subject.keywordAuthorBrand attachment-
dc.subject.keywordAuthorBrand Commitment-
dc.subject.keywordAuthorRegulatory focus-
dc.subject.keywordAuthor명품브랜드-
dc.subject.keywordAuthor브랜드 애착-
dc.subject.keywordAuthor브랜드 몰입-
dc.subject.keywordAuthor브랜드 동일시-
dc.subject.keywordAuthor조절초점-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 Economics >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Ji Eun photo

Lee, Ji Eun
경영경제대학 (경영학부(서울))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