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지컬 로봇을 이용한 예술 작품 구현 환경 연구A Study on the artwork realization environment Using Physical Robot
- Authors
- 장호연; 류승택; 박진완; 홍성대
- Issue Date
- 2008
- Publisher
- (사)한국컴퓨터게임학회
- Keywords
- NXT; Physical robot; environment; NXT; 피지컬 로봇; 환경
- Citation
-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no.15, pp 161 - 168
- Pages
- 8
- Journal Title
-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 Number
- 15
- Start Page
- 161
- End Page
- 168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1700
- ISSN
- 1976-6513
- Abstract
- 최근 미디어 아티스트 사이에서 작가가 예술을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로봇을 사용하는 경우가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다. 이러한 기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공학적 지식을 필수적으로 가져야 하지만, 예술가 혼자서 역할 수행 로봇을 제작하고 제어하기란 쉽지 않다. 따라서 공학적 지식이 없는 예술가는 현실 세계에서 실제로 작동하는 로봇을 이용한 작품을 만들기 위해, 공학적 지식을 갖춘 사람을 기술 파트너로 두고 함께 작업을 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예술적인 감각을 표현하는 목표를 가진 프로젝트의 경우 예술가의 발상을 충분히 반영할 수 있고 또한 공학적인 구현과정의 의의와 예술적 창의성의 두 가지 목표에 모두 만족할 수 있는 구현 환경을 제안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본 연구는 예술과 공학의 공통된 영역에서 이해하기 쉽고 편리한 그리고 구현의 용이성을 만족하는 심미적
적용을 위한 프로토타입 로봇 제작 환경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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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ppears in
Collections - Graduate School of Advanced Imaging Sciences, Multimedia and Film > Department of Imaging Science and Arts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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