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동화에 기초한 과학 극화놀이 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과 과학적 태도 및 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지성애-
dc.contributor.author박찬옥-
dc.contributor.author홍혜경-
dc.contributor.author김희정-
dc.contributor.author박유영-
dc.contributor.author문신혜-
dc.date.available2019-08-06T06:59:04Z-
dc.date.issued2008-
dc.identifier.issn1229-5809-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1725-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동화에 기초한 과학 극화놀이 활동을 개발하고 이들 활동들이 유아의 언어능력, 과학적 태도 그리고 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의 평균 월령은 68.57개월이었으며, 실험집단에는 동화에 기초한 과학 극화놀이 활동을 처치하고 비교집단에는 동화에 기초한 과학탐구 활동을 처치하였다. 연구도구는 K-WPPSI의 ‘언어성 검사’, ‘과학적 태도 검사’, Bronson의 ‘Social & Task Skill Profile' 중 ‘사회적 행동'영역을 사용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t-검증을 통해 사전과 사후검사를 실시하여 집단 간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언어능력 전체점수에서는 실험집단과 비교집단간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언어능력의 하위영역 일부에서 실험집단의 점수가 비교집단보다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전체 과학적 태도 점수와 사회적 행동 전체점수가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본 연구 결과는 동화에 기초한 과학 극화놀이 활동이 동화에 기초한 과학탐구 활동 보다 유아의 언어능력의 일부 하위영역과 과학적 태도와 사회적 행동 증진에 효과적임을 입증한 것이라 하겠다.-
dc.format.extent26-
dc.publisher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dc.title동화에 기초한 과학 극화놀이 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과 과학적 태도 및 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dc.title.alternativeThe Effects of Scientific Dramatic Play Activities Based on Story book on Young Children's Language Ability, Scientific Attitude and Social Behavior-
dc.typeArticle-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유아교육학논집, v.12, no.6, pp 127 - 152-
dc.identifier.kciidART001304879-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152-
dc.citation.number6-
dc.citation.startPage127-
dc.citation.title유아교육학논집-
dc.citation.volume12-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scientific dramatic play activity based on story book-
dc.subject.keywordAuthorlanguage ability-
dc.subject.keywordAuthorscientific attitude-
dc.subject.keywordAuthorsocial behavior-
dc.subject.keywordAuthor동화에 기초한 과학 극화놀이 활동-
dc.subject.keywordAuthor언어능력-
dc.subject.keywordAuthor과학적 태도-
dc.subject.keywordAuthor사회적 행동-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