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ultiple Dimensions of Expertise in Teaching Physical Education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유정애 | - |
dc.date.available | 2019-08-07T01:56:36Z | - |
dc.date.issued | 2011-08 | - |
dc.identifier.issn | 1226-0258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1823 | - |
dc.description.abstract | 체육 교육 전문성 연구는 그 동안 인지심리학의 영향으로 교수행위의 인지적 측면과 행동적 측면에 초점을 두어왔다. 즉 교육의 복합성과 특수성을 고려하여 ‘체육 가르치기’를 총체적으로 설명하는 체육 교육 전문성의 다측면성을 연구가 거의 없는 실정이다. 이런 의미에서 본 글은 교육학 및 체육교육학에서 출판된 전문성 연구 문헌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체육 교육 전문성의 여러 가지 측면을 도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 결과, 체육 교육 전문성의 인지적 측면, 임상적 측면, 기술적 측면, 즉흥적 측면, 그리고 인본적 측면이 조사되었다. 본 글에서는 각 측면의 전문성이 정의되었고, 하부 영역에 해당되는 구체적인 특징들이 기술되었다. 체육 교육 전문성의 다측면성 이해는 초임 교사와 경력 교사에게 학생들을 효율적으로 지도하는데 필요한 종합적인 지식과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 - |
dc.format.extent | 21 | - |
dc.language | 영어 | - |
dc.language.iso | ENG | - |
dc.publisher | 한국체육과학회 | - |
dc.title | Multiple Dimensions of Expertise in Teaching Physical Education | - |
dc.title.alternative | 체육 교육 전문성의 다측면성 탐색 | - |
dc.type | Article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체육과학회지, v.20, no.4, pp 741 - 761 | - |
dc.identifier.kciid | ART001586006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citation.endPage | 761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741 | - |
dc.citation.title | 한국체육과학회지 | - |
dc.citation.volume | 20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subject.keywordAuthor | 체육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다측면성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84, Heukseok-ro, Dongjak-gu, Seoul, Republic of Korea (06974)02-820-6194
COPYRIGHT 2019 Chung-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