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집단놀이치료를 활용한 사회정서적 유능감 프로그램 효과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하영례-
dc.contributor.author지성애-
dc.date.available2019-08-09T01:01:35Z-
dc.date.issued2009-
dc.identifier.issn1229-3083-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2446-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개발된 집단놀이치료를 활용한 사회정서적 유능감 프로그램으로 유아의 ‘정서지능’, ‘친사회성’, ‘또래 상호작용’ 및 ‘다중지능’의 증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만5세아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각각 30명이며 실험처치는 7주 총14회 이루어졌으며, 실험집단에 ‘집단놀이치료를 활용한 유아 사회정서적 유능감 프로그램’을 처치하고 비교집단에는 ‘또래협의를 통한 유아 사회정서적 유능감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SPSS 14.0 Program을 이용하여 공변량 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 ‘집단놀이치료를 활용한 유아 사회정서적 유능감 프로그램’은 ‘또래 협의를 통한 유아 사회정서적 유능감 프로그램’보다 유아의 ‘정서지능’, ‘친사회성’, ‘또래상호작용’ 및 ‘다중지능’을 향상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dc.format.extent25-
dc.publisher미래유아교육학회-
dc.title집단놀이치료를 활용한 사회정서적 유능감 프로그램 효과-
dc.title.alternativeThe Effects of a Social-Emotional Competence Program Utilizing Group Play Therapy for Young Children-
dc.typeArticle-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미래유아교육학회지, v.16, no.2, pp 319 - 343-
dc.identifier.kciidART001342936-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343-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319-
dc.citation.title미래유아교육학회지-
dc.citation.volume16-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Group Play Therapy-
dc.subject.keywordAuthorSocial-Emotional Competence-
dc.subject.keywordAuthorEmotional Intelligence-
dc.subject.keywordAuthorProsociality-
dc.subject.keywordAuthorPeer interaction-
dc.subject.keywordAuthorMultiple Intelligence-
dc.subject.keywordAuthor집단놀이치료-
dc.subject.keywordAuthor사회정서적 유능감-
dc.subject.keywordAuthor정서지능-
dc.subject.keywordAuthor친사회성-
dc.subject.keywordAuthor또래상호작용-
dc.subject.keywordAuthor다중지능-
dc.subject.keywordAuthorGroup Play Therapy-
dc.subject.keywordAuthorSocial-Emotional Competence-
dc.subject.keywordAuthorEmotional Intelligence-
dc.subject.keywordAuthorProsociality-
dc.subject.keywordAuthorPeer interaction-
dc.subject.keywordAuthorMultiple Intelligence-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