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놀이치료를 활용한 사회정서적 유능감 프로그램 효과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하영례 | - |
dc.contributor.author | 지성애 | - |
dc.date.available | 2019-08-09T01:01:35Z | - |
dc.date.issued | 2009 | - |
dc.identifier.issn | 1229-3083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2446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개발된 집단놀이치료를 활용한 사회정서적 유능감 프로그램으로 유아의 ‘정서지능’, ‘친사회성’, ‘또래 상호작용’ 및 ‘다중지능’의 증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만5세아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각각 30명이며 실험처치는 7주 총14회 이루어졌으며, 실험집단에 ‘집단놀이치료를 활용한 유아 사회정서적 유능감 프로그램’을 처치하고 비교집단에는 ‘또래협의를 통한 유아 사회정서적 유능감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SPSS 14.0 Program을 이용하여 공변량 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 ‘집단놀이치료를 활용한 유아 사회정서적 유능감 프로그램’은 ‘또래 협의를 통한 유아 사회정서적 유능감 프로그램’보다 유아의 ‘정서지능’, ‘친사회성’, ‘또래상호작용’ 및 ‘다중지능’을 향상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 - |
dc.format.extent | 25 | - |
dc.publisher | 미래유아교육학회 | - |
dc.title | 집단놀이치료를 활용한 사회정서적 유능감 프로그램 효과 | - |
dc.title.alternative | The Effects of a Social-Emotional Competence Program Utilizing Group Play Therapy for Young Children | - |
dc.type | Article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미래유아교육학회지, v.16, no.2, pp 319 - 343 | - |
dc.identifier.kciid | ART001342936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citation.endPage | 343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319 | - |
dc.citation.title | 미래유아교육학회지 | - |
dc.citation.volume | 16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subject.keywordAuthor | Group Play Therapy | - |
dc.subject.keywordAuthor | Social-Emotional Compete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Emotional Intellige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osocial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Peer interac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Multiple Intellige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집단놀이치료 | - |
dc.subject.keywordAuthor | 사회정서적 유능감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정서지능 | - |
dc.subject.keywordAuthor | 친사회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또래상호작용 | - |
dc.subject.keywordAuthor | 다중지능 | - |
dc.subject.keywordAuthor | Group Play Therapy | - |
dc.subject.keywordAuthor | Social-Emotional Compete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Emotional Intellige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osocial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Peer interac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Multiple Intelligence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84, Heukseok-ro, Dongjak-gu, Seoul, Republic of Korea (06974)02-820-6194
COPYRIGHT 2019 Chung-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