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탐구-표상 중심 유아과학교육이 유아의 과학적 태도, 언어능력, 공간지능과 표상능력에 미치는 효과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정효은-
dc.contributor.author지성애-
dc.date.available2019-08-09T01:02:02Z-
dc.date.issued2009-
dc.identifier.issn1229-5809-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2461-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개념학습과 문제 해결 등의 과학 활동 및 그와 관련하여 발생하는 인지 과정이 기본적으로 표상과 관련되어 있다는 기본 전제 하에 만 5세 유아 40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에는 ‘탐구-표상 중심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을, 비교집단에는 ‘탐구 중심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을 총 5주 동안 실시하여 그 효과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탐구-표상 중심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 유아들이 ‘탐구 중심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비교집단 유아들보다 과학적 태도, 언어능력, 공간지능, 표상능력에서 점수가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따라서 탐구-표상 중심 유아과학교육을 유아교육현장에 적용해 볼 필요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dc.format.extent18-
dc.publisher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dc.title탐구-표상 중심 유아과학교육이 유아의 과학적 태도, 언어능력, 공간지능과 표상능력에 미치는 효과-
dc.title.alternativeThe Effects of Representation-Inquiry Centered Science Education Programs on Young Children's Language Ability and Space Perceptual Ability, Drawing Representational Ability and Scientific Attitude-
dc.typeArticle-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유아교육학논집, v.13, no.2, pp 125 - 142-
dc.identifier.kciidART00133941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142-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125-
dc.citation.title유아교육학논집-
dc.citation.volume13-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science education program for young children) 탐구(inquiry) 표상(representation)-
dc.subject.keywordAuthor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science education program for young children) 탐구(inquiry) 표상(representatio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