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전문가와 네티즌 영화평의 온라인 구전 효과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재신-
dc.contributor.author김지은-
dc.date.available2019-08-09T01:03:56Z-
dc.date.issued2009-
dc.identifier.issn1229-0254-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2517-
dc.description.abstract인터넷을 통한 영화정보 습득이 일반화되면서 온라인 영화평의 중요성 역시 높아지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상품에 대한 온라인 구전 효과의 관점에서 온라인 영화평이 영화 감상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전문가와 네티즌에 의해 작성된 긍정적, 부정적 영화평이 영화관람에 대한 태도와 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실험을 통해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영화평 구전 전달자의 전문성과 영화평의 긍부정성이 태도와 의도에 모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화장르에 대한 피험자의 관여도와 효능감 역시 태도와 의도에 일정 정도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영화평 작성자 전문성과 영화평 긍부정성의 상호작용 효과 역시 발견되었다. 즉 온라인 영화평의 구전 효과는 네티즌이 작성한 부정적 영화평의 경우에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dc.format.extent36-
dc.publisher한국방송학회-
dc.title전문가와 네티즌 영화평의 온라인 구전 효과-
dc.title.alternativeThe Online Word-of-Mouth Effect of Online Movie Reviews-
dc.typeArticle-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방송학보, v.23, no.2, pp 449 - 484-
dc.identifier.kciidART001335348-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484-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449-
dc.citation.title한국방송학보-
dc.citation.volume23-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영화평-
dc.subject.keywordAuthor전문가-
dc.subject.keywordAuthor태도-
dc.subject.keywordAuthor의도-
dc.subject.keywordAuthor설득-
dc.subject.keywordAuthor구전-
dc.subject.keywordAuthormovie-
dc.subject.keywordAuthorexpert-
dc.subject.keywordAuthornetizen-
dc.subject.keywordAuthorattitude-
dc.subject.keywordAuthorintention-
dc.subject.keywordAuthorword-of- mouth-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 School of Media & Communi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Jae Shin photo

Lee, Jae Shin
사회과학대학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