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성 시스템을 이용한 지능형 NPC Agent 구현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장현수 | - |
dc.contributor.author | 조재준 | - |
dc.contributor.author | 이원형 | - |
dc.contributor.author | 유길상 | - |
dc.date.available | 2019-08-09T01:04:36Z | - |
dc.date.issued | 2009 | - |
dc.identifier.issn | 1976-6513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2539 | - |
dc.description.abstract | 인간의 감정은 사람의 의사소통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인간은 감정을 기반으로 한 의사소통에 익숙하기 때문에 이것을 컴퓨터 인터페이스에 활용할 수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차세대 인터페이스 기술인 바이오피드백 시스템을 통해 인간의 감정 상태를 판단하고, 강화 학습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인간의 감정에 적절하게 반응하는 NPC를 구현하였다. | - |
dc.format.extent | 6 | - |
dc.publisher | (사)한국컴퓨터게임학회 | - |
dc.title | 감성 시스템을 이용한 지능형 NPC Agent 구현 | - |
dc.title.alternative | Implementaion of the Intelligent NPC Agent Using Emotion System | - |
dc.type | Article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no.16, pp 63 - 68 | - |
dc.identifier.kciid | ART00133431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citation.endPage | 68 | - |
dc.citation.number | 16 | - |
dc.citation.startPage | 63 | - |
dc.citation.title |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subject.keywordAuthor | AI | - |
dc.subject.keywordAuthor | Biofeedback Game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inforcement Learn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Emotion System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인공지능 | - |
dc.subject.keywordAuthor | 바이오피드백 | - |
dc.subject.keywordAuthor | 강화학습 | - |
dc.subject.keywordAuthor | 감정시스템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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