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영상물 시청에 발현된 감성 유인가의 차별적 영향과 편집속도와의 상호작용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승조-
dc.date.available2019-08-09T01:05:51Z-
dc.date.issued2009-
dc.identifier.issn1226-8593-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2576-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방송 영상물을 시청할 때 나타나는 감성적으로 긍정적 내용과 부정적 내용의 차별적 영향에 대해 탐구하는 한편, 형식적 특성 중 하나인 편집속도와의 상호작용을 고찰하였다. 연구는 실험으로 진행하였으며, 피험자가 메시지를 보는 동안 심박률과 피부 전도성 측정을 통해 주의와 각성 수준을 관찰하였다. 전체 메시 지를 다 본 후 피험자들은 자유회상기억에 관한 문항을 작성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각성 수준을 통제하였을 때, 수용자들은 긍정적 내용보다 부정적 내용에 더 주의를 기울였지만 기억하는 정도는 반대로 긍정적 내용이 우세하였다. 한편 편집속도를 높이는 것이 감성적인 내용에 대한 반응에서 각성, 주의, 그리고 기억 수준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그 효과는 긍정적, 부정적 내용에 따라 차별적이었다. 편집속도를 높이는 것이 부정적인 내용에는 별로 효력이 없거나 오히려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본 연구는 감성 연구에서 감성 유인가의 비대칭성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고, 또한 감성 유인가적 내용과 형식적인 특성과의 상호작용이라는 새로운 연구 영역을 제시한다.-
dc.format.extent12-
dc.publisher한국감성과학회-
dc.title영상물 시청에 발현된 감성 유인가의 차별적 영향과 편집속도와의 상호작용-
dc.title.alternativeDifferential effects of the valenced content and the interaction with pacing on information processing while watching video clips-
dc.typeArticle-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감성과학, v.12, no.1, pp 33 - 44-
dc.identifier.kciidART001330565-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44-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33-
dc.citation.title감성과학-
dc.citation.volume12-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emotional valence-
dc.subject.keywordAuthorpacing-
dc.subject.keywordAuthorarousal-
dc.subject.keywordAuthorattention-
dc.subject.keywordAuthorfree recall-
dc.subject.keywordAuthor감성 유인가-
dc.subject.keywordAuthor편집속도-
dc.subject.keywordAuthor주의-
dc.subject.keywordAuthor기억-
dc.subject.keywordAuthor각성-
dc.subject.keywordAuthor생리적 반응-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 School of Media & Communi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Seung Jo photo

Lee, Seung Jo
사회과학대학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