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그림책 읽기 방식과 연령이 유아의 이야기 이해도와 어휘 습득에 미치는 영향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민진-
dc.date.available2019-08-09T01:57:46Z-
dc.date.issued2009-02-
dc.identifier.issn1226-9565-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2683-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그림책 읽기 방식과 유아의 연령이 유아의 이야기 이해와 어휘 습득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서울시에 소재한 두 유아교육기관의 만 3세 유아 40명과 만 5세 유아 40명을 각각 두 개의 연구 집단으로 나누어 14회에 걸쳐 동일한 그림책을 한 집단에게는 교사연기중심 방식으로 읽어주었고 다른 연구 집단에게는 상호작용적 방식으로 읽어주었다. 연구 결과 만 3세 유아의 경우 교사연기중심 방식으로 그림책을 읽어준 집단의 이야기 이해도 점수가 상호작용적 방식으로 읽어준 집단의 점수보다 유의미한 수준에서 높았으나 만 5세 유아의 경우 상호작용적 방식으로 읽어준 집단의 이해도 점수가 더 높았다. 그리고 어휘 습득에 있어서도 만 3세 유아의 경우 교사연기중심 방식으로 읽어준 집단의 사후 어휘검사 점수가 더 높았으나 만 5세의 경우 상호작용적 방식으로 읽어준 집단의 사후 어휘 검사 점수가 더 높았다. 이러한 결과는 그림책 읽기 방식을 선택함에 있어 그림책 읽기에 참여하는 유아의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야 함을 시사한다.-
dc.format.extent25-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유아교육학회-
dc.title그림책 읽기 방식과 연령이 유아의 이야기 이해도와 어휘 습득에 미치는 영향-
dc.title.alternativeThe effects of storybook reading styles and age on young children’s story comprehension and vocabulary learning-
dc.typeArticle-
dc.identifier.doi10.18023/kjece.2009.29.1.009-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유아교육연구, v.29, no.1, pp 207 - 231-
dc.identifier.kciidART001335209-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231-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207-
dc.citation.title유아교육연구-
dc.citation.volume29-
dc.identifier.url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1335209-
dc.subject.keywordAuthor그림책-
dc.subject.keywordAuthor그림책 읽기 방식-
dc.subject.keywordAuthorpicture book-
dc.subject.keywordAuthorpicture book reading styles-
dc.subject.keywordAuthorpicture book-
dc.subject.keywordAuthorpicture book reading styles-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Min Jin photo

Kim, Min Jin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