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CS와 AAM을 이용한 Bayesian Network 기반 얼굴 표정 인식 시스템 개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고광은 | - |
dc.contributor.author | 심귀보 | - |
dc.date.available | 2019-08-13T05:03:01Z | - |
dc.date.issued | 2009 | - |
dc.identifier.issn | 1976-9172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3005 | - |
dc.description.abstract | 얼굴 표정은 사람의 감정을 전달하는 핵심 메커니즘으로 이를 적절하게 활용할 경우 Robotics의 HRI(Human Robot Interface)와 같은 Human Computer Interaction에서 큰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이는 HCI(Human Computing Interface)에서 사용자의 감정 상태에 대응되는 다양한 반응을 유도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사람의 감정을 통해 로봇과 같은 서비스 에이전트가 사용자에게 제공할 적절한 서비스를 추론할 수 있도록 하는 핵심요소가 된다. 본 논문에서는 얼굴표정에서의 감정표현을 인식하기 위한 방법으로 FACS(Facial Action Coding System)와 AAM(Active Appearance Model)을 이용한 특징 추출과 Bayesian Network 기반 표정 추론 기법이 융합된 얼굴표정 인식 시스템의 개발에 대한 내용을 제시한다. | - |
dc.format.extent | 6 | - |
dc.publisher | 한국지능시스템학회 | - |
dc.title | FACS와 AAM을 이용한 Bayesian Network 기반 얼굴 표정 인식 시스템 개발 | - |
dc.title.alternative | Development of Facial Expression Recognition System based on Bayesian Network using FACS and AAM | - |
dc.type | Article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지능시스템학회 논문지, v.19, no.4, pp 562 - 567 | - |
dc.identifier.kciid | ART001371084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citation.endPage | 567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562 | - |
dc.citation.title | 한국지능시스템학회 논문지 | - |
dc.citation.volume | 19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subject.keywordAuthor | Facial Expression Recogni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AAM | - |
dc.subject.keywordAuthor | FACS | - |
dc.subject.keywordAuthor | Bayesian Network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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