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기업의 이사회 특성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차운아 | - |
dc.contributor.author | 정태훈 | - |
dc.date.available | 2019-08-13T05:04:38Z | - |
dc.date.issued | 2009 | - |
dc.identifier.issn | 2508-1640 | - |
dc.identifier.issn | 2508-1667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3046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고는 일본 제조업을 대상으로 최고경영자 및 이사진 개개인에 대한 데이터를 이용하여 이사회의 유사성 지표를 만든 후, 이러한 유사성이 기업의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나이 유사성의 정도가 약해질수록 기업의 성과는 좋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유사한 나이에서 발생하는 생각의 유사함으로 인해 기업의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의견이 제시될 수 없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된다. 둘째, 출신대학 유사성의 경우에는 다양한 대학을 졸업한 이사들이 이사회에 많이 들어와야 기업의 성과가 좋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이사진이 소수 몇 개 대학출신으로 집중되어 구성될 경우 의견의 획일성이 발생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된다. 즉, 본고의 분석을 통해 나이에 있어서도 학벌에 있어서도 다양성이 기업성과에 중요한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 - |
dc.format.extent | 22 | - |
dc.title | 일본기업의 이사회 특성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 - |
dc.title.alternative | The Effect of Board Characteristics on Firm Performance in Japan | - |
dc.type | Article | - |
dc.identifier.doi | 10.11644/KIEP.JEAI.2009.13.1.199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East Asian Economic Review, v.13, no.1, pp 135 - 156 | - |
dc.identifier.kciid | ART001354381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citation.endPage | 156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135 | - |
dc.citation.title | East Asian Economic Review | - |
dc.citation.volume | 13 | - |
dc.subject.keywordAuthor | Board of Directors | - |
dc.subject.keywordAuthor | Similar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Firm Performa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이사회 | - |
dc.subject.keywordAuthor | 유사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기업성과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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