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제품 개발 프로세스에 대한 기획 역량이 신제품 개발성과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정윤 | - |
dc.contributor.author | 한주희 | - |
dc.date.available | 2019-08-13T06:02:03Z | - |
dc.date.issued | 2009 | - |
dc.identifier.issn | 1975-4701 | - |
dc.identifier.issn | 2288-4688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3214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프로세스 기획 역량이 신제품 개발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한다. 특히, 프로세스 기획 역량이 개별적인 프로젝트의 성과가 아닌 제품군 전체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하였다. 둘째, 개발 역량 간 상호작용이 신제품 개발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국내 103개 제조기업으로부터 수집한 설문응답 분석에 기초하였다. 제품군 개발은 크게 두 가지 유형의 프로젝트 (플랫폼 및 파생제품 개발)으로 구분된다. 본 연구에서는 두 가지 프로젝트 유형 중, 제품군 성공의 중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플랫폼 제품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 제품군의 기술적 성과 및 상업적 성과 향상을 위해 우수한 프로세스 기획 역량이 필요함을 보여준다. 또한 기술개발 역량은 기술적 성과에 직접적으로 유효한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프로세스 기획 역량과 상호작용을 통해 기술적 성과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 - |
dc.format.extent | 11 | - |
dc.publisher | 한국산학기술학회 | - |
dc.title | 신제품 개발 프로세스에 대한 기획 역량이 신제품 개발성과에 미치는 영향 | - |
dc.title.alternative | The Impact of NPD (New Product Development) Process Planning Proficiencies on NPD Performance | - |
dc.type | Article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v.10, no.9, pp 2440 - 2450 | - |
dc.identifier.kciid | ART001380996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citation.endPage | 2450 | - |
dc.citation.number | 9 | - |
dc.citation.startPage | 2440 | - |
dc.citation.title |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 |
dc.citation.volume | 10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subject.keywordAuthor | New product development proficiency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ocess planning proficiency | - |
dc.subject.keywordAuthor | Marketing proficiency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chnical proficiency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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