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사용자간 상호작용성(User-to-User Interactivity)의 측정을 위한 척도 개발과 검증: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를 대상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황장선-
dc.contributor.author도선재-
dc.date.available2019-08-13T06:57:10Z-
dc.date.issued2011-05-
dc.identifier.issn1225-0554-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3243-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디지털 컨버전스 현상으로 출현한 뉴미디어의 특성들 중 가장 핵심적인 개념이라고 할 수 있는 상호작용성의 여러 가지 유형 중 ‘사용자간 상호작용성 (User-to-User Interactivity)의 측정을 위한 척도를 개발하고 검증하는 데에 있다. 기존의 사용자-컨텐츠 간의 상호작용성을 측정하는 척도와 쇼핑몰에서의 사용자간 상호작용성을 측정하는 척도 등이 개발된 바 있지만, 이는 사용자간 상호작용성이 갖고 있는 여러 개념들을 포괄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척도 개발의 과정을 거쳐 사용자간 상호작용성을 측정하는 4개 요인들과 세부 항목을 도출하였다. 각 요인은 ‘참여,’ ‘공유,’ ‘관계,’ ‘반응’ 등이며, 모두 14개 항목으로 최종 확정되었다. 이들의 신뢰도와 타당도는 모델 적합도 등의 지표로 검증한 바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커뮤니티 효과 연구에서 가장 대표적으로 포함되는 결과변인인 커뮤니티 태도에 대한 예측력 또한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사용자간 상호작용성 척도는 커뮤니티 및 관련 현상의 보다 체계적이고 정확한 측정을 가능하게 하여 해당 분야의 연구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dc.format.extent28-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광고학회-
dc.title사용자간 상호작용성(User-to-User Interactivity)의 측정을 위한 척도 개발과 검증: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를 대상으로-
dc.title.alternative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Scale to Measure User-to-User Interactivity : With Online Brand Community-
dc.typeArticle-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광고학연구, v.22, no.4, pp 203 - 230-
dc.identifier.kciidART001557144-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230-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203-
dc.citation.title광고학연구-
dc.citation.volume22-
dc.identifier.url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1557144-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Interactivity-
dc.subject.keywordAuthorUser-to-User Interaction-
dc.subject.keywordAuthorScale Development-
dc.subject.keywordAuthorOnline Community-
dc.subject.keywordAuthor상호작용성-
dc.subject.keywordAuthor사용자간 상호작용-
dc.subject.keywordAuthor척도 개발-
dc.subject.keywordAuthor온라인 커뮤니티-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Da Vinci College of Gener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College of Business & Economics > Department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wang, Jang Sun photo

Hwang, Jang Sun
경영경제대학 (광고홍보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