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리 엔진에 관한 고찰 : 실시간 물리 기술을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하유종 | - |
dc.contributor.author | 박경주 | - |
dc.date.available | 2019-08-13T07:00:55Z | - |
dc.date.issued | 2009-01 | - |
dc.identifier.issn | 1598-4540 | - |
dc.identifier.issn | 2287-8211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3343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게임 물리 엔진을 실시간 물리 기술의 관점으로 고찰한다. 실시간 물리 기술이란 물리 시뮬레이션 기술을 게임에 적용하기 위해서 간략화 하는 기술을 말한다. 조사 대상으로 상용 물리 엔진인 Havok Physics SDK와 NVIDIA PhysX SDK를 선택하였고, 오픈 소스기반 물리 엔진인 ODE와 Bullet을 선택하였다. 그 결과 물리 엔진은 강체 역학, 변형체 시뮬레이션, 유체 시뮬레이션을 구현하고 있었고, 실시간 시뮬레이션을 위해서 수식의 간략화, 충돌 처리의 효율성 재고 등 소프트웨어 측면의 기술과 멀티 코어 CPU의 이용, PPU, GPU 활용 등 병렬처리 하드웨어 기술을 사용하고 있었다. | - |
dc.format.extent | 10 | - |
dc.publisher | 한국게임학회 | - |
dc.title | 물리 엔진에 관한 고찰 : 실시간 물리 기술을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game physics engine focused on real time physics | - |
dc.type | Article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v.9, no.5, pp 43 - 52 | - |
dc.identifier.kciid | ART001385089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citation.endPage | 52 | - |
dc.citation.number | 5 | - |
dc.citation.startPage | 43 | - |
dc.citation.title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 |
dc.citation.volume | 9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subject.keywordAuthor | physics engine | - |
dc.subject.keywordAuthor | game physics | - |
dc.subject.keywordAuthor | physics-based animatio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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