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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진의 광고매체 가능성에 관한 탐색적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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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이명천-
dc.contributor.author우학기-
dc.contributor.author김정현-
dc.date.available2019-08-13T07:02:46Z-
dc.date.issued2009-09-
dc.identifier.issn1975-9053-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3401-
dc.description.abstract최근 새로운 표현 수단을 찾아 매일 세계적으로 7만개 이상의 블로그들이 새로 생성되고 있고, 블로거들은 미디어 매거진 발행인, 취재기자로서 스스로 생산한 정보를 유통할 수 있다. 즉, 풀브라우징이 탑재된 스마트폰이 클라우드 컴퓨팅과의 결합 등으로 유비쿼터스가 일상화되었고, 오프라인 잡지나 웹진, 블로그진 등이 모바일진화 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었다. 또한 데이터프리 요금제 활성화로 수적․양적 데이터 사용량이 늘고 있는 추세이고, 이통사 입장에서도 음성통화 시장의 포화 상태에서 ARPU(Average Revenue Per User, 가입자당 평균 매출액을 높일 수 있는 방안으로 데이터 서비스에 주목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이렇듯 발전하는 모바일 환경에서 모바일진의 광고매체 가능성을 알아보기 위해 온라인상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온라인진과 모바일진의 특성을 알아보고, 모바일 광고의 유형 및 특징도 아울러 살펴보았다. 또한 모바일진의 토양이 되는 기술적 사항들을 살펴보고, 현재 모바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각종 켄텐츠 비즈니스중 대표적 사례를 중심으로 알아봄으로써 모바일진의 수익화 가능성을 알아보았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이 연구에서는 모바일진은 전문성을 갖춘 컨텐츠로 세분된 타겟 유저를 향한 차별화된 전략이 가능하며, 이는 광고매체로서 모바일진의 가능성을 확인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결론지었다. 아울러 현재 모바일진은 명확한 독립매체로서 확실한 영역을 갖추고 있지는 못한 상황이지만, 가장 저변이 잘 구축되어 있는 분야중의 하나이고, 기술적, 환경적 요인도 점차 제고 되고 있으므로 향후 광고매체로서 적극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결론지었다.-
dc.format.extent27-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OOH광고학회-
dc.title모바일진의 광고매체 가능성에 관한 탐색적 연구-
dc.title.alternativeResearch on the Possibility of Ads Media of Mobilezine-
dc.typeArticle-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OOH광고학연구, v.6, no.3, pp 173 - 199-
dc.identifier.kciidART001380123-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199-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173-
dc.citation.titleOOH광고학연구-
dc.citation.volume6-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Mobilezine-
dc.subject.keywordAuthorOnlinezine-
dc.subject.keywordAuthorMobile Ad-
dc.subject.keywordAuthor모바일진-
dc.subject.keywordAuthor온라인진-
dc.subject.keywordAuthor모바일 광고-
dc.subject.keywordAuthor수익성 모델-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Cand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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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Business & Economics > Department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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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Junghyun
경영경제대학 (광고홍보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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