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진의 광고매체 가능성에 관한 탐색적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명천 | - |
dc.contributor.author | 우학기 | - |
dc.contributor.author | 김정현 | - |
dc.date.available | 2019-08-13T07:02:46Z | - |
dc.date.issued | 2009-09 | - |
dc.identifier.issn | 1975-9053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3401 | - |
dc.description.abstract | 최근 새로운 표현 수단을 찾아 매일 세계적으로 7만개 이상의 블로그들이 새로 생성되고 있고, 블로거들은 미디어 매거진 발행인, 취재기자로서 스스로 생산한 정보를 유통할 수 있다. 즉, 풀브라우징이 탑재된 스마트폰이 클라우드 컴퓨팅과의 결합 등으로 유비쿼터스가 일상화되었고, 오프라인 잡지나 웹진, 블로그진 등이 모바일진화 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었다. 또한 데이터프리 요금제 활성화로 수적․양적 데이터 사용량이 늘고 있는 추세이고, 이통사 입장에서도 음성통화 시장의 포화 상태에서 ARPU(Average Revenue Per User, 가입자당 평균 매출액을 높일 수 있는 방안으로 데이터 서비스에 주목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이렇듯 발전하는 모바일 환경에서 모바일진의 광고매체 가능성을 알아보기 위해 온라인상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온라인진과 모바일진의 특성을 알아보고, 모바일 광고의 유형 및 특징도 아울러 살펴보았다. 또한 모바일진의 토양이 되는 기술적 사항들을 살펴보고, 현재 모바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각종 켄텐츠 비즈니스중 대표적 사례를 중심으로 알아봄으로써 모바일진의 수익화 가능성을 알아보았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이 연구에서는 모바일진은 전문성을 갖춘 컨텐츠로 세분된 타겟 유저를 향한 차별화된 전략이 가능하며, 이는 광고매체로서 모바일진의 가능성을 확인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결론지었다. 아울러 현재 모바일진은 명확한 독립매체로서 확실한 영역을 갖추고 있지는 못한 상황이지만, 가장 저변이 잘 구축되어 있는 분야중의 하나이고, 기술적, 환경적 요인도 점차 제고 되고 있으므로 향후 광고매체로서 적극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결론지었다. | - |
dc.format.extent | 27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OOH광고학회 | - |
dc.title | 모바일진의 광고매체 가능성에 관한 탐색적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Research on the Possibility of Ads Media of Mobilezine | - |
dc.type | Article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OOH광고학연구, v.6, no.3, pp 173 - 199 | - |
dc.identifier.kciid | ART001380123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citation.endPage | 199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173 | - |
dc.citation.title | OOH광고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6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subject.keywordAuthor | Mobilezine | - |
dc.subject.keywordAuthor | Onlinezine | - |
dc.subject.keywordAuthor | Mobile Ad | - |
dc.subject.keywordAuthor | 모바일진 | - |
dc.subject.keywordAuthor | 온라인진 | - |
dc.subject.keywordAuthor | 모바일 광고 | - |
dc.subject.keywordAuthor | 수익성 모델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Candi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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