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입형 블로그의 유형에 따른 UI Design 패턴 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효영 | - |
dc.contributor.author | 박진완 | - |
dc.date.available | 2019-08-14T06:57:00Z | - |
dc.date.issued | 2010 | - |
dc.identifier.issn | 1598-2319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3603 | - |
dc.description.abstract | web 2.0 시대로 접어들면서 블로그(blog)는, 각양각색의사용자들이 정보와 지식을 생산, 공유, 소비하는 열린인터넷을 기반으로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는 유연하고 협력적인 활동을 통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해내는 주체가 되었다. 웹 서비스로서의 블로그는, 블로그 서비스 제공자의 제공 목적에 따라 그 종류가 구분되어질 수 있으며, 그에따른 특성을 지닌다. 이러한 블로그 서비스 제공 목적은표면적으로 블로그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 드러날 수있다고 보고,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제공 목적에 의해분류된 블로그들의 사용자 메뉴 관련 인터페이스의 패턴 분석을 통해 차이점들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블로그를 서비스 제공자 및 제공 목적에따라 크게 설치형 블로그와 가입형 블로그로 구분하였는데, 이 중 가입형 블로그를 포털에서 제공하는 포털블로그와 블로그만을 전문적으로 서비스하는 사이트에서제공하는 전문 블로그로 분류한 후 각각의 대표적 블로그에서 나타나는 글쓰기 및 스크랩 등의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패턴을 분석함으로써 블로그 서비스 제공 목적에 따라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패턴이 어떠한 방식으로차이를 나타내는지 알아보았다. | - |
dc.format.extent | 9 | - |
dc.publisher | 한국디지털디자인학회 | - |
dc.title | 가입형 블로그의 유형에 따른 UI Design 패턴 분석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the Analysis of UI Design Patterns by the Type of Subscription Based Blogs | - |
dc.type | Article | - |
dc.identifier.doi | 10.17280/jdd.2010.10.1.017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10, no.1, pp 173 - 181 | - |
dc.identifier.kciid | ART001415606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citation.endPage | 181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173 | - |
dc.citation.title | 디지털디자인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10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subject.keywordAuthor | blog | - |
dc.subject.keywordAuthor | user interface design | - |
dc.subject.keywordAuthor | portal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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