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만 5세아 초등학교 조기 취학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지성애-
dc.date.available2019-08-16T02:57:05Z-
dc.date.issued2011-
dc.identifier.issn1229-3083-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3693-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교육과 보육을 수행하고 있는 유아교사들을 대상으로 만 5세아 초등학교 조기입학 정책안에 대한 타당성을 조사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만 5세아 초등학교 조기입학에 대한 입장을 파악할 수 있는 설문지를 개발하고, 이를 배부하고 회수하여 연구자료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대상은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총 215명이었으며, 수집된 연구자료는 χ2,검증, t-검증, F-검증과 추후분석으로 Scheffé검증을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연구대상 교사들은 만 5세아 초등학교 조기 취학 정책안은 ‘유아교육과정교체’, ‘취학 유예아 반 배정’등 여러 측면에서 문제가 대두될 수 있는 정책으로 대다수가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만 5세아 초등학교 조기 취학에 따른 교육적 효과도 다각적 측면에서 유아발달을 저해하는 비효율적인 정책으로 교사들은 판단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학부모와 초등학교 입장에서도 여러 측면에서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음으로 적합하지 않는 정책으로 연구대상 유아교사들은 인식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마지막으로 저출산 대책의 일환으로 만 5세아 초등학교 조기 취학 정책보다는 ‘육아 및 가족 복지 예산 증대’와 ‘유아교육에 대한 투자 확대’, ‘공교육 보육 정상화’, 그리고 ‘출산친화정책'이 요구된다고 유아교사들은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dc.format.extent35-
dc.publisher미래유아교육학회-
dc.title만 5세아 초등학교 조기 취학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dc.title.alternativeEarly Childhood Teachers' Perspectives on Early Entrance into Elementary School for 5 Year-old Children-
dc.typeArticle-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미래유아교육학회지, v.18, no.2, pp 43 - 77-
dc.identifier.kciidART001552980-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77-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43-
dc.citation.title미래유아교육학회지-
dc.citation.volume18-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Early Childhood Education Institute-
dc.subject.keywordAuthorEarly Entrance into School-
dc.subject.keywordAuthorElementary School-
dc.subject.keywordAuthorPublic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Plans to Tackle Low Birth Rate-
dc.subject.keywordAuthor유아교육기관-
dc.subject.keywordAuthor조기입학-
dc.subject.keywordAuthor초등학교-
dc.subject.keywordAuthor공교육-
dc.subject.keywordAuthor저출산대책-
dc.subject.keywordAuthorEarly Childhood Education Institute-
dc.subject.keywordAuthorEarly Entrance into School-
dc.subject.keywordAuthorElementary School-
dc.subject.keywordAuthorPublic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Plans to Tackle Low Birth Rate-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