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청소년 비판적 사고력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성 연구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Youth Critical Thinking Ability Program

Authors
임영식정경은진은설정미나
Issue Date
2011
Publisher
한국청소년학회
Keywords
critical thinking ability program;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critical thinking skill; youth; 비판적 사고력 프로그램; 사고성향; 사고기술; 청소년
Citation
청소년학연구, v.18, no.5, pp 435 - 458
Pages
24
Journal Title
청소년학연구
Volume
18
Number
5
Start Page
435
End Page
45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3699
ISSN
1229-6988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들의 비판적 사고의 사고성향과 사고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청소년수련관을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프로그램은 주 2회, 매 90분씩, 총 8회기로 4주간 실시되었으며, 33명의 중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성은 실험집단(14명)과 통제집단(19명)의 비교분석을 통해 비판적사고 기술의 하위영역인 사고성향(진실추구성, 탐구성, 체계성, 자기신뢰성, 개방성, 객관성), 사고기술(해석, 추론, 분석, 평가, 설명)척도를 사용하여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Mann-Whitney U test와 X² 검증, Wilcoxen Matched Pairs Singed-Rank Test를 활용하였다. 분석결과, 비판적 사고성향 검사에서 실험집단은 프로그램 실시 이전과 비교해 진실추구성, 탐구성, 체계성, 자기신뢰성 영역에서 사전에 비해 사후 점수가 유의한 증가를 보인 반면, 통제집단은 모든 영역에 있어 사전, 사후 조사 간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사고기술 검사에서도 실험집단은 해석, 추론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향상을 보인 반면, 통제집단은 모든 영역에서 사전, 사후 조사 간 유의한 통계적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이를 통해 프로그램의 효과성은 검증되었으며, 청소년수련관을 중심으로 청소년들의 비판적 사고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의 유용성이 있다고 할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