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초등학교 입학연령 하향화 안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Korean Elementary School Teachers' Notions on the Proposed Looking Downward the Elementary School Entering Age

Authors
조형숙김설한
Issue Date
Feb-2010
Publisher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Keywords
학교 입학 연령 (school entrance age) 초등교사의 인식 (elementary teachers' perception) 유아교육정책 (early childhood educational policy); 학교 입학 연령 (school entrance age) 초등교사의 인식 (elementary teachers' perception) 유아교육정책 (early childhood educational policy)
Citation
유아교육학논집, v.14, no.1, pp 23 - 46
Pages
24
Journal Title
유아교육학논집
Volume
14
Number
1
Start Page
23
End Page
4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3810
ISSN
1229-5809
Abstract
본 연구는 2009년 11월25일 미래기획위원회에서 저출산 종합대책의 일환으로 발표한 초등학교 입학연령을 만 5세로 하향화하려는 정책안의 타당성을 제고하기 위해 초등교사의 인식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전국의 초등 현직교사 93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이 가운데 11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초등교사들은 만 5세 취학안에 대해 대다수가 만 5세아의 발달적 부적합, 초등 교사의 교육능력 부족 및 환경의 부적합성을 근거로 반대 입장을 나타냈다. 또한 만 5세 취학안이 정부의 기대와 달리 저출산에 영향을 주지 못할 것이라는 의견을 제시하였다. 이에 따라 초등교사의 관점에서 초등학교 취학연령 하향화 방안은 철회되어야 하며, 선진국의 방향과 같이 유아교육체제를 더욱 공고히하고 지원을 늘여나가는 것으로 저출산에 대응하는 방향의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 Hyung Sook photo

Cho, Hyung Sook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