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아 환경교육의 연구 동향Early Childhood Environmental Education Research Trend

Authors
조형숙김설한
Issue Date
Apr-2011
Publisher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Keywords
early childhood environmental education; research trend; 유아 환경교육; 연구 동향
Citation
유아교육학논집, v.15, no.2, pp 419 - 445
Pages
27
Journal Title
유아교육학논집
Volume
15
Number
2
Start Page
419
End Page
44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3929
ISSN
1229-5809
Abstract
본 연구는 유아 환경교육의 연구방법과 연구내용의 동향 분석을 통해 유아 환경교육 연구의 현황과 실태를 조망하고 향후 유아환경교육 연구의 미래 방향을 설정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분석 대상 및 범위를 규정하고, 유아 환경교육의 연구 동향을 살펴보았으며, 우리나라 유아환경교육 연구과제 및 발전방향을 모색해보았다. 연구방법을 분석한 결과 검사법과 질문지법을 활용한 양적 연구방법이 주로 이루어졌으며, 연구내용은 환경에 대한 감수성과 배려, 자연환경에 관한 내용을 많이 다루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유아 환경교육연구의 발전과 최근 지구 온난화 및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지속가능발전과 교육, 건전한 소비생활, 녹색에너지와 관련된 연구 내용들이 추가적으로 다루어져야 함을 제안하고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 Hyung Sook photo

Cho, Hyung Sook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