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손인형 극화활동이 유아의 마음이론 발달과 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지성애-
dc.contributor.author오세경-
dc.date.available2019-08-16T06:57:13Z-
dc.date.issued2011-
dc.identifier.issn1229-5809-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3989-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손인형 극화활동이 유아의 마음이론 발달과 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만 5세 유아 40명이었으며,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을 무선 배정하였다. 실험집단에는 동화를 활용한 손인형 극화활동을 처치하였고 비교집단에는 동화를 듣고 교사와 또래 간의 토의활동을 제공하였다. ‘마음이론검사’ 도구와 ‘Bronson 사회적 행동’ 척도를 사용하여 연구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연구 자료는 t-test를 통해 실험처치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실험집단 유아들의 마음이론과 사회적 행동 점수가 비교집단 유아들의 점수들보다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본 연구결과는 손인형 극화활동이 유아의 마음이론 발달과 사회적 행동 증진에 효과가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라 하겠다-
dc.format.extent23-
dc.publisher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dc.title손인형 극화활동이 유아의 마음이론 발달과 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dc.title.alternativeThe Effect of the Hand-puppet Drama Activity on Young Children's Development of Theory of Mind and Social Behavior-
dc.typeArticle-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유아교육학논집, v.15, no.2, pp 447 - 469-
dc.identifier.kciidART001551559-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469-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447-
dc.citation.title유아교육학논집-
dc.citation.volume15-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hand-puppet dramatic play-
dc.subject.keywordAuthortheory of mind-
dc.subject.keywordAuthorsocial behavior-
dc.subject.keywordAuthor손인형 극화활동-
dc.subject.keywordAuthor마음이론-
dc.subject.keywordAuthor사회적 행동-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